“감사원 감사 결과, 사건 당시 관계기관 마땅히 취했어야 할 조치하지 않아”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내세워 “더불어민주당은 이 사건과 관련해 국민께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용서를 구한 적이 없는데,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발표됐는데 사건 발생 당시 안보실을 비롯한 관계기관들은 해수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됐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마땅히 취했어야 할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태만으로 인해 국민 생명을 지키지 못했다는 것은 엄연히 살인 방조이며 국가 책무를 저버린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사건 다음날인 2020년 9월 23일 새벽 1시 청와대 관계장관회의에서 안보실은 서해피살 시신 소각 사실에 대한 보안유지 지침을 하달했고 합참은 관련 자료를 삭제했다”며 “국방부와 해경, 통일부는 언론과 국민을 기만하기 위해 이씨가 생존 상태인 것처럼 알리고 수색을 지속하는 한편 사건인지 시간까지 조작하며 책임 회피를 시도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이후 이씨 표류를 자진 월북으로 몰고 가기 위해 사실관계를 조작하거나 취사선택해 정황을 짜맞추고 그 과정에서 이씨의 사생활까지 선택적으로 대중에 공개했다. 국가 주요 안보기관이 공모해 한 사람을 반역자로 모는 것은 반인권적, 야만적, 폭력적”이라며 “모든 무능, 방관, 음모, 왜곡, 국가 폭력 뒤엔 김정은 정권에 잘 보여야 한다는 문 정부의 비뚤어진 대북정책이 있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진실은 이러한데 민주당은 북풍몰이, 종북몰이를 언급하며 도리어 감사원을 공격하고 나섰다. 이것이야말로 구태의연한 색깔론이며 본질 호도”라며 “국민의 생명을 외면하고 국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정당은 국민의 마음에서 삭제돼야 한다”고 민주당의 태도에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정치적 이유로 한 국민의 죽음을 왜곡한 사건의 진실을 밝혀 유가족의 억울함을 풀고 다시는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게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은 감사원의 당연한 업무수행”이라며 “이를 매도하는 것을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진영 논리와 정치적 이익에 매몰돼 감사 결과를 부인하는 것은 유가족에 대한 2차 가해에 해당한다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고 민주당에 거듭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이양수 수석부대표도 “문재인 정부 지시 아래 모든 기관 국민의 죽음을 방치하고 사실을 조직적으로 은폐한 데 이어 월북 근거를 조작하는 대국민 사기극을 완성한 것이다. 사기극 기획 목적은 문 전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에 대한 비난 회피와 북한 비위 맞추기에 있다”며 한 목소리로 민주당을 압박했고, 정점식 의원은 한 발 더 나아가 “대통령으로서 책무를 져버린 문 전 대통령에 대한 성역 없는 조사가 필요하다”고 문 전 대통령 조사 필요성까지 역설했다.

[영상 편집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