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선진화법 위반은 정치적 타협 아닌 형사처벌 대상인 것”
“국민의힘, 수백의 민생법안 볼모 잡고 국회 멈춰 세우려 해”
“與, 법사위를 정쟁 위해 활용하는 것 도저히 용서할 수 없어”
“채 상병 순직 사건에 대한 특검과 국조 반드시 관철시킬 예정”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도 해명해야, 도의적 책임 있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30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및 비리 의혹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강행 통과시킬 계획을 세워 정치권에 전운이 감돌고 있는 가운데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본회의 개회 저지를 검토 중에 있는 국민의힘을 향해 “불법적인 헌정질서 파괴 행위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제적으로 견제구를 던지며 강한 대여 공세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이 수백 건의 민생법안을 볼모로 잡고 국회를 멈춰 세우려 한다”면서 “국회 선진화법 위반은 정치적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 형사처벌 대상인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무엇보다도 그는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본회의를 막기 위해 국회의장실이나 의장 공관 점거 등의 초강경 대응 방안까지 거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상황을 짚으면서 “지난 2020년 20대 국회에서 (국회선진화법을 위반해) 형사처벌을 받은 국민의힘 선배 의원들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고 쏘아붙이면서 강력하게 경고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회의 비정상적 행동이 계속된다. 법사위 계류 법안이 351건인데 지난 두 달 간 법사위에서 처리된 법안이 하나도 없다”고 지적하면서 “국민의힘이 법사위를 정쟁을 위해 활용하는 것은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 정략적인 태도를 버리고 예산안과 민생법안 심사에 성의 있게 나서주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그는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을 수사했던 박정훈 전 수사단장(대령)이 군사경찰 병과장 보직에서 해임된 것에 대해서도 “박 대령을 본보기로 복무 중인 수사관들에게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무언의 압박을 가한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민주당은 채상병 순직 사건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반드시 관철하겠다. 국민의힘도 대통령 눈치를 보지 말고 국민의 뜻에 따라 특검과 국정조사에 협조할 것”이라고 함께 경고하며 압박을 이어나갔다.

심지어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가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백번 양보해서 법적 책임이 없다는 것은 법리적으로 따져볼 문제겠지만, 최소한 영부인으로서 정치 도의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국민에게 명품 가방 관련 문제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책임자가 누구인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영상 편집 / 박명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