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사업 전략 발표회 및 한컴얼라이언스 출범식 개최
글로벌 지능형 자동화 시장으로 영역 확대
한컴 어시스턴트, MS 외에 한컴만이 유일하게 자체 보유한 스크립트 엔진 활용

김연수 한컴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긴 기자간담회에서 자사의 AI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김연수 한컴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긴 기자간담회에서 자사의 AI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최근 한컴은 변화하고 혁신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변성준 한컴 대표는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한컴은 자사의 AI 사업 전략과 기술에 대해 공개했다.

한글과컴퓨터가 인공지능(AI) 사업을 본격화한다. 5년 내 글로벌 빅테크 기업 진입을 목표로 AI를 활용한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 어시스턴트(가칭)’ 출시 계획을 공표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 어시스턴트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글로벌 지능형 자동화(IA) 시장을 공략하는 한컴의 사업 전략과 한컴얼라이언스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IA는 자동화 도구에 AI를 추가한 것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정지환 한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한컴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와 이를 활용한 AI 솔루션을 비롯해 한컴이 새롭게 선보이고자 하는 한컴 어시스턴트의 기술을 소개했다.

 

■ 한국판 코파일럿 ‘한컴 어시스턴트’···내년 상반기 베타 출시 예정

한컴이 개발하는 한컴 어시스턴트는 스마트 문서 작성 엔진을 기반으로 여러 대형언어모델(LLM)과 연결돼 동작하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이다. 자연어로 명령하면 LLM을 거쳐 내용을 이해하고 의도를 분석해 자동으로 문서 생성을 돕는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내놓은 생성형 AI 비서인 코파일럿과 유사하다. 한컴은 MS를 제외하면 스크립트 엔진을 보유한 세계 유일 기업으로, 한컴 어시스턴트는 스크립트 엔진을 활용해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단순히 LLM을 연동하는 수준의 여타 서비스들보다 고도화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내년 상반기 베타 출시를 목표로 한다.

뿐만 아니라 한컴의 AI 기술과 SDK 기술들을 결합한 문서 기반 질의응답 시스템도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 시스템은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문서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해 자연어로 답변하기 때문에 정확도를 높이고 환각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게 강점이다. 구축형으로 제공해 기업 등 고객 정보를 보호하고, 사용 목적에 최적화한 경량형언어모델(sLLM)을 활용해 고객의 비용 부담도 줄일 수 있다.

그동안 한컴은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사업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보유 기술의 모듈화를 통해 기술 기업으로의 전환에 집중해 왔다. 30년 넘게 축적한 문서 기술에 AI 기술을 더하고 이를 SDK 형태로 모듈화해 다양한 기업·기관들의 시스템이나 솔루션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자사 기술을 외부에 적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타사의 우수한 기술들을 한컴의 다양한 생산성 도구에 적용하는 플랫폼화 전략을 통해서도 빠르게 기술 및 기능 고도화를 이뤄내고 있다.

 

정지환 한컴 CTO가 AI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 한컴얼라이언스 조성 및 투자···기술 수출 및 해외 시장 공격적 확대

이날 한컴은 국내외 유수의 파트너사들과 연대하는 ‘한컴얼라이언스’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발족식을 진행하고 시장 확산의 의지를 다졌다. 한컴얼라이언스는 한컴과 파트너사들이 자체 기술과 영업력, 사업 기회를 공유하는 협력체다. 경쟁보다는 국내외에서 상생하며 함께 성장하는 방향을 택했다.

한컴은 얼라이언스 참여사에 기술을 지원하고 다양한 권한을 제공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하는 한편 한컴 SDK와 AI, 문서 관리 솔루션 등 한컴의 기술력과 강점을 파트너사들의 기술과 결합해 차별화한 가치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구축형 솔루션 기반 사업 등 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파트너사들과 함께 협업 비즈니스를 창출할 방침이다.

한컴은 글로벌화를 위해서 앞으로 한컴 어시스턴트를 중심으로 기술 조합을 고도화하고, 기술 모듈화를 적용해 해외의 다양한 솔루션 기업들을 찾아 수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컴의 성장 기반이 된 M&A 전략을 통해서도 현재 유럽 AI 기업 인수 등 해외 AI 기업 투자를 추진 중이며 국내 기업 중에서도 해외 시장 확대가 가능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한편, 한컴얼라이언스의 파트너사들과 AI를 접목한 글로벌 IA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거점도 공동으로 구축하고, 일본을 시작으로 거점 국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컴 관계자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한컴 관계자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임솔 기자]

한컴은 앞서 지난 27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한컴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올해부터 3년간 매년 별도 기준 잉여현금흐름(FCF)의 25~30%를 배당으로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한컴이 중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컴은 자기주식 취득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한컴은 2018년 이후 배당을 시행하지 않았으나 2년 전 김연수 대표 취임 이후 적극적인 주주친화 정책을 펴고 있다. 작년 100억원 규모 자기주식을 취득하고, 올해 7월에는 발행주식 총수의 5.6%에 달하는 200억원 상당의 자기주식 소각을 단행한 바 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내년은 한컴의 AI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산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내년에 선보이는 한컴 어시스턴트를 중심으로 고객·산업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맞춘 자동화 업무를 수행하는 한컴만의 IA를 통해 관련 시장을 계속 공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뿐 아니라 협력과 투자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점차 두각을 나타내려 한다”라며 “지능형 자동화 시장에서 영역을 빠르게 확대해 5년 내 국내 자산규모 기준 대기업 반열에 들고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편입되는 것을 목표로 삼겠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최근 한컴그룹 회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아로와나 코인 프로젝트가 혹시 잘못되더라도 저를 포함한 경영진과 저희 법인에는 실이 될 것이 없으며, 마찬가지로 잘 되더라도 저희 법인과 경영진엔 득이 될 것이 없다는 점을 확정적으로 말씀드린다”고 해명했다.

앞서 출시된 MS 코파일럿과 한컴 어시스턴트의 차별점과 시장 점유율 확대 방안을 묻는 질문에 정 CTO는 “(한컴 어시스턴트는) 이제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라인업의 차이는 있겠지만 고객의 문서 작성 의도를 파악해 쉽게 적용하려는 등 실제 추구하는 바는 MS 코파일럿과 유사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있다”며 “한국 시장에서 고객 니즈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MS오피스와 한컴오피스의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한컴 어시스턴트 출시 이후에도 이 부분이 유효한 차별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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