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도발, 대가 따른다는 것 분명히 보여줘야"

통화중인 박진 외교장관 / ⓒ외교부
통화중인 박진 외교장관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대통령 프랑스 방문을 수행중인 박진 외교장관이 한미일 외교장관과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와 관련 강력히 규탄했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및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과 유선 협의를 갖고, 북한의 소위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3국간 공동 대응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3국 외교장관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강행한 소위 '군사정찰위성' 발사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또 3국 외교장관은 긴밀히 공조해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북 대응을 이끌어나가기로 했으며, 특히 북한의 도발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날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국민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방어적 조치로 지난 21일 '9.19 군사합의' 일부 조항을 효력정지했음을 설명했다.

이에 미국 측은 "이번 조치를 북한의 지속적인 합의 위반에 대한 정당하고 절제된 대응으로 본다"고 했다. 일본 측은 "한국측의 결정을 존중하며 필요성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국방성 성명을 통해 '9.19 군사합의'에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 도발을 위협하고 그 책임을 우리측에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3국 외교장관은 북한의 행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긴밀한 대북공조를 지속해 나가자고 했다.

아울러 3국 외교장관은 확고한 대북 억제력을 지속 유지하는 가운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긴밀히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