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폴란드 주3회 노선 신설…영국간 화물운항 확대 제한 폐지

이륙을 준비중인 항공기가 김포공항 활주로에 대기해 있다 (사진 / 강민 기자)
이륙을 준비중인 항공기가 김포공항 활주로에 대기해 있다 (사진 / 강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2013년 이후 10년 만에 열린 한-폴란드 항공회담 결과, 여객 운수권은 한(모든 공항)-폴란드(모든 공항) 간 주7회(+2회)로 늘어나고, 추가로 한(부산)-폴란드(모든 공항)가 주3회 신설되는 등 폴란드를 오가는 하늘길이 넓어진다.

20일 국토부는 폴란드 민간항공청 및 영국 교통부와 항공 회담을 개최해, 국제선 운수권 증대 등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폴란드는 우리 기업의 생산시설이 다수 위치해 중·동유럽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을 위한 핵심 협력 국가로, 최근 방산, 플랜트,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정부와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번 항공회담을 통해 한(모든 공항)-폴란드(모든 공항)간 여객 운수권은 기존 주5회에서 주7회(+2회)로 증대했고, 특히 지방공항 활성화와 지역민의 장거리 이동편의를 위해 한(부산)-폴란드(모든 공항) 주3회도 신설했다.

또한, 한-영국 항공회담을 통해 양국 간 화물운항 확대 제한을 폐지해, 우리 국민들의 유럽 비즈니스, 관광 이동과 물류 수송이 한층 원활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를 반영해 영국 측 지정항공사는 향후 EU 회원국민이 아닌 영국인이 실질적으로 소유·지배하는 항공사만 가능한 것으로 합의했다.

이날 국토부 한 관계자는 "이번 합의로 유럽지역과의 인적·물적 교류가 보다 활발해지는 한편, 향후 김해-바르샤바 신규취항이 이뤄지면 비수도권의 기업인과 주민들이 김해공항에서 바로 유럽 이동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