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 외교장관, 샌프란시스코 APEC 정상회의 계기 만나 논의

박진 외교부 장관과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과 14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가 열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3국 외교장관 회의를 개최했다 / ⓒ외교부
박진 외교부 장관과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과 14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가 열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3국 외교장관 회의를 개최했다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미일 3국 외교장관은 "러-북 간 군사협력이 한반도를 넘어 국제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 긴밀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15일 외교부에 따르면 박진 장관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 중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 (APEC) 각료회의 참석 계기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및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과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를 갖고, 한미일 협력 강화 방안과 주요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관해 논의했다.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는 우리 정부 출범 이후 여섯 번째이자 지난 9월 유엔 총회 이후 약 2개월 만에 개최되는 것이다.

3국 장관은 지난 8월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의가 한미일 협력의 역사적 분기점이 됐다는 데 공감하고, 3국 협력의 제도화와 각종 후속조치가 3국 간 긴밀한 협력 하에 속도감 있게 이행되고 있는 것을 평가했다.

또, 3국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3국간 안보협력이 지속 강화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미일이 고위급 사이버 협의체를 신설하는 등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을 통한 핵·미사일 자금 조달을 차단하기 위한 공조를 한층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3국 장관은 러북 간 군사협력이 한반도를 넘어 국제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긴밀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탈북민 강제 북송 관련 우려와 함께 동 문제 관련 우리 정부의 엄중한 입장을 강조했으며, 아울러 3국 장관은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 강화를 재확인하고, 내년 안보리에서의 공조 등 관련 협력을 가속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중동 정세 관련 3국 장관은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을 규탄하고 조속한 인질 석방을 촉구하는 한편, 민간인 보호를 위해 국제법이 철저히 준수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인도적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서도 적극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