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번째, 韓 공군 F-35A‧F-15K와 美 F-35B‧F-16 전투기 참여

17일 한반도에 전개한 미국 공군의 B-52H 전략폭격기와 한국 공군의 F-35A 전투기들이 한반도 상공에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 ⓒ공군=뉴시스
17일 한반도에 전개한 미국 공군의 B-52H 전략폭격기와 한국 공군의 F-35A 전투기들이 한반도 상공에서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 ⓒ공군=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미국 핵 3축 전략자산 중 하나인 전략폭격기 B-52가 지난달 중순 서울 ADEX 이후 약 1달 만에 한반도를 다시 찾아 공중전개를 실시했다.

15일 국방부에 따르면 한미는 이날 미 B-52H 전략폭격기가 한반도에 전개한 가운데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

이는 올해 들어 12번째로 시행된 미 전략폭격기 전개에 따른 연합공중훈련으로서, 우리 공군의 F-35A·F-15K 전투기와 미국의 F-35B·F-16 전투기 등이 참여해 서해 상공에서 시행됐다.

앞서 지난 13일 서울에서 개최된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미 전략자산의 '정례적 가시성 증진'을 포함한 확장억제 공약을 재강조한 바 있다.

이번 훈련은 이러한 공약에 따라 미 전략자산의 전개 빈도와 강도를 확대해 상시 배치에 준하는 효과를 나타내며, 한미가 긴밀히 공조한 가운데 이루어진 '확장억제의 행동화'로 평가된다.

또한, 미 전략폭격기가 한미 항공전력과 함께 공중훈련을 시행함으로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적이고 압도적이며 결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동맹의 연합작전수행능력을 과시했다.

이날 국방부 한 관계자는 "한미동맹은 앞으로도 '한미가 함께하는 확장억제'를 기반으로 최상의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