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후 전면파업 가능성도 남아…한국노총 소속 노조 '불참'

9일 서울역에 파업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 ⓒ뉴시스
9일 서울역에 파업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9일부터 약 이틀간 경고파업에 돌입하면서 출근시간대를 제외하고 큰 차질이 예상된다. 다만,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파업에 불참하기로 했다.

9일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이날부터 오는 10일까지 시한부 경고파업에 돌입하며, 앞서 국정감사에서 오세훈 시장이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한 서울교통공사 경영합리화 계획이 허구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서울시와 공사가 인력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 계획을 끝내 거두지 않고 노조 측이 현장안전인력 공백을 우려해 제안한 금년 정년퇴직 인력(276명)이라도 최소한 채용하자는 제안도 거부해 최종 교섭이 결렬됐다"고 주장했다.

다만 노조는 "사측이 인력 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에 대해 지난 2일 본교섭에서 '기존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는 당초 태도를 변경해 노사 간 협의기구 설치 등을 제안하는 등의 상황을 반영해 무기한 전면 파업 대신 시한부 경고 파업에 돌입했다"고 했다.

특히 노조는 "연말 정년퇴직하는 인력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1월 1일부터 현장의 안전인력 공백이 발생하는 상황에 심각한 직면하게 된다며 채용 절차가 4~5개월 걸리는 것을 감안해 이미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채용을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체결한 단체협약은 결원인력 유고인력 발생 시 부족인원을 정기적으로 충원하고, 정년 퇴직자에 대비해 퇴직 이전 해에 신규 채용절차 등을 거쳐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고 정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노조는 "오세훈 시장과 공사의 인력 감축 안전업무 외주화는 허상 뿐인 전시성 실적성 대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2026년까지 지속되는 서울시와 공사의 강압적인 전시성 실적성 인력 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는 시민과 지하철의 안전을 위협하며 시민 서비스가 저하될 것이기에 수용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또, 노조는 서울시와 공사의 입장변화가 요원하다고 판단할 경우 오는 16일 수능 특별 수송에 만전을 기한 후 2차 전면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