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너무 어려운 상황…요금 인상, 국민 수용성 높이려면 한전도 자구 노력 필요”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신임 사장이 20일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한국전력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신임 사장이 20일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한국전력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19일 취임 후 처음 출석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단계적 전기요금 정상화 및 원가 기반의 요금체계를 확립하겠다”며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사장은 이날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 출석해 “한전의 재무위기는 여러 요인이 있다. 가장 큰 요인은 국제 유가가 급등하고 환율이 상승했지만 제때 요금을 인상하지 않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요금 인상 부담이 국민에게 돌아가 수용성을 높이려면 한전도 일정 정도의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그는 “뼈를 깎는 경영혁신으로 국민 신뢰를 찾겠다. 재정건전화계획 등 기존에 발표한 자구대책을 적기에 추진하고, 추가 자산매각 등 재무위기 극복 노력을 지속 추진하겠다”며 “제2의 창사 수준의 강력한 내부혁신과 개혁을 실행하겠다. 정원감축에 따른 초과현원 조기해소 및 희망퇴직 시행으로 인력 효율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인력 구조조정 의지도 드러냈다.

특히 김 사장은 유사 기능을 통합하고 비핵심기능을 축소해 본사 조직의 규모를 줄이고 거점화, 업무 광역화로 사업소 조직을 단계적으로 효율화하며 본사, 사업소 조직혁신을 통해 확보한 인력의 신사업·신기술, 신재생·원전 수출 등 핵심업무 재배치로 인력증원 소요분 자체 흡수 등을 제시했으며 “총수익의 30% 이상을 국내 전력판매 이외 분야에서 창출하고 전기요금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축소하겠다”고 천명했다.

다만 그는 “정부정책 연계, 연료비 잔여 인상요인 등을 반영한 단계적 요금조정을 추진할 것”이라며 전기요금을 올리겠다는 뜻을 거듭 분명히 했는데, 한국에너지공대 출연금에 대해서도 “학사운영, 연구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대학 측과 긴밀히 협의해 출연금 규모를 조정하도록 하겠다”고 삭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김 사장은 “한전이 너무나 어려운 상황이고 임직원들의 임금 인상분까지 반납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당초 협약했던 대로 다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는데, 실제로 앞서 지난 6월 한전은 당초 출연하기로 했던 1016억원에서 300억원 이상 삭감한 708억원을 한전공대 캠퍼스 및 학교 운영자금으로 출연하겠다고 자율공시한 바 있다.

또 그는 김한정 민주당 의원이 ‘한전이 전기공사협회에 공사대금을 제대로 지급 못했다고 한다. 지급 예정 금액이 얼마인지, 연말에 제대로 지급 가능한가’라고 질문하자 “배전공사 대금을 말하는 것 같은데 준공검사 관련 절차로 (지급까지) 약 3주 정도 소요된다. 지급 대기 중인 금액은 600여억원인데 전기공사협회는 750억원이라 주장하지만 이는 과다 추정된 것”이라며 “한전은 매주 400억원 규모의 공사대금을 지급하고 있다. 전년 대비 증액 편성해서 공사 대금을 지급하기 위한 예산으로 문제는 없고 공사업계의 어려운 상황을 반영해 조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