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악 선관위원장 “국민께 큰 실망 드려 송구, 자녀 특혜 채용은 수사중”
“선거관리시스템 보완 대책 마련할 것, 정보보안체계 더욱 견고히 할 것”
“특혜 채용 논란?, 감사관 전문인사 임용하고 감사위원회 설치 운영할 것”
윤재옥, 정보보안관리 미흡 지적하며 선관위 압박 예고 “부실, 안일함 보여”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하여 정보보안 관리 미흡 문제와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하여 정보보안 관리 미흡 문제와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13일 “우리 위원회는 최근 미흡한 정보보안 관리와 고위직 자녀의 특혜 채용 의혹 등으로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렸다”며 “선관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노 위원장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하여 “선관위는 내년 4월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엄중 중립의 자세와 법과 원칙에 따른 흠 없는 절차, 사무 관리로 선거를 완벽하게 관리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등에 대해서는 감사원과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이고, 무엇보다도 그간 제대로 된 감사를 받지 않았다는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인다”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인사 채용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실제 조사 결과를 반영해 우선적으로 조치 가능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바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 위원장은 “이중·삼중의 견제와 감사, 감시 장치를 통해 외부의 객관적 시각을 통한 내부 자정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다시는 이러한 사례가 일어나지 않도록 감사관을 개방형 직위로 공모해 전문인사를 임용하고 다수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감사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아울러 그는 정보보안 관리 미흡 논란에 대해서도 “국가정보원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실시한 보안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선거관리시스템에 대해 최선의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민께서 염려하지 않으시도록 주어진 여건 하에서 정보보안체계를 더욱 견고히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더 나아가 노 위원장은 “선거 관리뿐만 아니라 조직 혁신에 대한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며 "조직 운영의 기본에 대한 인사 조직 보완 등 직무에 대한 감찰을 강화하고 관행이라는 이유로 규정이 소홀하게 취급됐거나 불합리하게 행해진 업무가 없는지 다시 한 번 철처히 살펴 건강하고 투명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 뼈를 깎는 노력으로 끊임없는 조직 혁신과 공정한 선거 관리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또 하겠다“고 거듭 피력하기도 했다.

앞서 여야는 이날 중앙선관위를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노태악 선관위원장의 배석 문제를 두고 충돌했었는데, 국민의힘 측은 국가정보원의 중앙선관위 투·개표 해킹 위험성 지적과 인사채용 비리를 위해서 노 선관위원장 배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해 왔었다.

실제로 이날 국회 행안위 여당 간사인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정보보안 관리 문제와 관련해 “선관위는 사이버 보안에 관련해서는 통째로 손을 놓고 외부업체에 맡겨 버렸다. 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선관위는 외부 조력자 없이는 해킹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고 맹비난하면서 “해킹으로부터 선거관리 시스템을 지켜 낼 수 있겠느냐. 각성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앞서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지금과 같은 선관위의 허술한 보안 수준에서, 투표용지에 찍히는 관행과 사인을 복제해 허위 투표를 할 수 있고, 선거인 명부를 조작해 이중 투표하거나 유령 유권자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한다”며 “우리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기둥인 선거 관리 시스템이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는 부실한 상태라는 것이 보안 점검 결과 확인되었다”고 비판하며 선관위를 향해 강한 대응을 예고했었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정작 선관위는 보안의 허술함을 단순히 기술적 가능성으로 치부하고, 부정 선거는 다수의 내부 조력자가 가담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한 시나리오라고 해명하는 안일함을 보였다”며 “국감에서 선관위 대상 해킹 시도가 다른 중앙부처 평균에 비해 18.5배나 많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우리 선거에 개입하려 시도해 온 북한 정권은 세계 최대 규모 해커 집단을 운용 중”이라고 지적하면서 야권을 향해 여론 조작 방지 및 투·개표 시스템 보완 입법 추진에 협조를 요청하고 나서기도 했다.

[영상 편집 /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