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근무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며 격려
"수출일선에서 수고해 주셔서 정말 제가 고맙습니다"
영종도 주민 "무료로 영종대교를 이용할 수 있게 돼 대통령계 감사"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 첫날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을 방문해 항공화물 수출 현장을 둘러보고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28일 윤석열 대통령의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 방문(사진/대통령실 제공)
28일 윤석열 대통령의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 방문(사진/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28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6일간의 추석 연휴 첫날인 오늘(28일, 목) 오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을 방문해 항공화물 수출 현장을 둘러보고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대통령은 먼저 화물터미널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항공화물 산업 현황'에 대해 보고받았다"면서 "원 장관은 '2022년 인천공항의 수출입 금액이 4,300억 불이고, 처리 물동량은 295만 톤으로 세계 2위'라며 '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물동량이 크게 증가했고, 특히 반도체, 의약품, 화장품 등이 급성장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원 장관은 항공화물 인프라 확충, 항공 네트워크 확대, 스마트 화물 운영체계 전환을 통해 항공화물 산업을 지원하고, 나아가 아마존 배송센터 유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보고 종료 후 대통령은 영종대교 통행료 인하에 대한 주민들의 감사 영상을 시청했는데, 영상을 함께 시청한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인천 중구강화·옹진군)이 '대통령께서 추석에 우리 인천시민과 전 국민에 대해 큰 선물을 주셨다'며 '정부 지원과 함께 인천시가 추가로 지원을 해 줘 영종도 주민들은 사실상 무료로 영종대교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감사를 전했다"면서 "이어 터미널에서 화물조업을 총괄하는 정해룡 한국공항 상무가 '대통령님께서 통행료를 인하해 주셔서 서울에서 인천공항까지 출퇴근 비용이 월 10만 원 이상 절감되어 감사드린다'라고 말하자, 대통령은 '통행료 인하가 주민들과 근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니 저 역시 기쁘다'고 화답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화물터미널 밖으로 나온 대통령은 공항 주기장으로 이동한 후 화물기 앞에서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으로부터 항공화물 운송에 대해 보고받았다"며 "이어 일본 동경행 화물기에 탑승해 화물기 기장으로부터 화물 탑재 과정 전반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고 밝혔다.

또 "화물기에서 내린 대통령은 이날 근무 중인 주기장 직원 12명과 환담을 나눴다"며 "대통령이 먼저 연휴 동안 어떻게 근무하는지 묻자, 직원들은 24시간 3교대로 근무한다고 답했다.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더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5천만 내수시장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수출과 수입을 더 늘릴 수밖에 없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항공화물이 없이는 국민 경제 활동도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며 항공화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여러분이 계셔서 나라 경제도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자부심을 갖고 더 열심히 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며 '연휴에도 나와 애쓰시는 모습을 보니 더 큰 고마움을 느낀다'고 근로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며 "대통령과 직원들은 '대한민국 경제 파이팅! 안전조업 좋아! 좋아! 좋아!'를 외치며 다 같이 기념촬영을 했다"고 밝혔다.

28일 윤석열 대통령이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을 방문했다.(사진/대통령실제공)
28일 윤석열 대통령이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을 방문했다.(사진/대통령실제공)

이도운 대변인은 "오늘 현장 방문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20여 명이 참석해 추석 연휴에도 근무 중인 근로자들을 함께 격려했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