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결=해당행위” 주장 펴는 친명계 vs 비명계 “겁박, 민주당 모습 아냐”
與 “민주당에는 ‘민주’도, ‘법치’도 그리고 ‘국민’도 눈 씻고 찾아볼 수 없어”

9일 이재명 대표가 수원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9일 이재명 대표가 수원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친명계가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에 대한 색출 및 징계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면서 비명계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어 내년 총선을 앞둔 민주당이 계파 갈등 속으로 한층 빠져들게 되는 것 아닌지 우려 어린 시선이 쏠리고 있다.

◆ 실명 폭로하며 압박 나선 친명 “가결표 던진 것은 해당행위”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2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이 상황은 가결표를 던진 일부 의원들 때문에 만들어진 상황이다. 가결표를 던진 것은 해당행위”라며 “의원총회에서 최고위원 결의로 부결을 요구했고 중앙위원 정체 결의로 다 모여 요구했다. 가결 사태가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 당론으로 하지 않았을 뿐이지 당론이나 마찬가지로 절차를 밟아왔는데 몇몇이 가결표를 던지면서 당의 혼란을 가져온 게 문제”라고 주장했다.

서 최고위원은 이어 “77.77%를 받고 선출된 당 대표직인데 당 대표를 흔들고 있는 상황이다. 가결 나오게 된 이유를 얘기하게 되니까 의원들이 문제 제기를 했고 거기에서 설훈 의원이 당신 스스로 격앙되어서 ‘내가 이재명을 탄핵한 것’ 이렇게 발언해버렸다”며 “속내가 나온 거다. ‘이재명이라고 하는 당 대표가 내려오길 바랐다’ 이런 표현들이었다고 보기 때문에 의원들이 문제가 크다고 얘기하게 된 거고 이 상황은 당 대표에 대한 흔들기였다고 보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체 가결에 대한 해당행위로 규정하고 그런 것에 대한 조치의 요구가 있다. 파악하고 진단해 나가고 여기에 대해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라고 하는 것을 저희가 논의해 나가야 되고 의견도 수렴해 나가면서 해나가게 될 것”이라며 진행자가 ‘윤리심판원에 회부할 수 있다는 취지인가’란 질문에 “여러 절차를 통해 진행돼 나갈 수 있다. 해당행위에 대한 당헌당규상 절차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에 맞춰 진행돼 나갈 수 있다”고 답변했다.

다만 서 최고위원은 ‘이렇게까지 골이 패였으면 차라리 다른 살림 차리는 게 낫다고 생각하지 않나’라고 사실상 분당 가능성을 물은 진행자의 질문엔 “지금 누구 좋으라고 다른 살림 차리겠나. 문제가 있는 것은 문제대로 처리해 나가고, 그렇지만 하나가 되어서 윤석열 정권과 싸워나가야 된다”고 일축한 데 이어 당원들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가결투표자) 색출작업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도 “일부 사람들이 색출이라 표현할 수 있으나 특별히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수위 조절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좌), 설훈 민주당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좌), 설훈 민주당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는 자칫 가결표를 던진 비명계에 대한 압박이 역효과를 내 분당과 선거 패배로 이어질 경우 친명계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의식한 발언으로 비쳐지고 있는데, 그래선지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뒤 백브리핑에서 ‘가결 행위는 해당행위’란 지도부 주장에 대해 “의원 권한으로 한 거라 하더라도 해당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고 답하면서도 정청래 최고위원이 이 대표 구속영장 실질심사 기각요청 탄원서를 제출하지 않은 의원들의 명단 공개 등을 언급한 게 ‘가결파 색출’인지 묻는 질문엔 “동의하지 않는다. 색출하기도 어렵지만 그런 거 하겠다고 당에서 공식적으로 논의가 진전되거나 결정한 바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 비명계 “다른 목소리도 존중돼야…당 분열 조장이 해당행위”

그러면서도 권 수석대변인은 서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줄 것인지 묻는 질문엔 “최종 결론이 난 다음에 판단해야 한다. 현재 진행 중이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여운을 남겼는데, 이런 지도부의 행보를 바라보고 있는 비명계에선 즉각 우려를 표명하면서 반발하고 나섰다.

당장 서 최고위원에 의해 ‘가결표 던진 의원’으로 실명이 폭로된 설훈 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 의원은 본 의원이 ‘내가 이재명을 탄핵한 것’이란 의총에서의 발언을 언급하며 해당행위로 규정하고 당헌·당규상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고 했는데 확실히 해두자면 당시 동의안의 표결은 당론 표결이 아니었다”며 “국회의원은 당론이 아닌 경우 양심에 따라 헌법기관으로서 표결할 수 있고 당론이더라도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라면 개인 양심에 따라 표결을 다르게 할 수도 있는 게 국회의원의 책무”라고 반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설 의원은 “당시의 동의안 표결은 당론이 아니었기에 해당행위가 당연히 성립되지 않는데도 서 의원과 지도부가 생각이 다른 의원들을 해당행위자로 몰아가고 있는 행위 자체가 당 분열을 획책하고 있는 행위”라며 “오히려 당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란 약속을 했기 때문에 동의안을 압도적으로 가결하고, 당 대표가 당당히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살아 돌아오는 게 당 대표와 민주당의 미래를 위해 훨씬 좋은 선택이란 의견이 많았다”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모두 표결 방안은 다르지만 각자 민주당의 미래를 위해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표결행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도부는 민주당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잘 이끌어나갈지 고민해야 할 임무가 있는 것이지 상대방을 비난하는 것은 지도부가 해야 할 일은 아닌 것”이라며 “지난 오랜 세월동안 민주당은 어느 한 사람이나 어느 한 세력만의 정당이 아니라 모든 민주당원의 정당이며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정당이다. 그게 신익희 선생님,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지속적으로 이어온 민주당 정신”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홍영표 의원도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을 지키는 또 다른 목소리도 존중돼야 한다’는 글을 올려 이런 주장에 힘을 실었는데, “이 대표의 사법문제는 돈 봉투, 코인 등 당내 여러 사법적, 도덕적 문제가 터졌을 때마다 지도부가 단호히 대처하지 못한 이유가 되곤 했기에 이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선언을 누구보다 환영했고 우리 의원들도 자성과 혁신의 목소리를 담아 함께 했다. 이번 체포동의안 처리는 (불체포특권 포기라는) 국민과의 약속과 신뢰 회복을 앞에 둔 고심의 결정”이라며 “당론이 아닌 자유투표였고 의원 각자 양심과 소신에 따라 투표한 결과”라고 역설했다.

특히 홍 의원은 “가결을 택한 의원들이 그간 꾸준히 주장했던 바를 모르지 않았음에도 이때를 기다렸듯 온갖 색깔을 덧칠하며 마녀사냥을 하는데 다름을 존중하지 못하는 극단의 부정과 겁박은 우리가 소중히 지켜오고, 또 지켜갈 민주당의 참모습이 아니다. 분열을 선동하고 조장하는 행위가 해당행위”라며 “대표의 사법 문제를 빨리 털어내는 게 당을 살리는 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더 큰 정치를 하려는 이 대표가 정치적 지도력을 회복하는 가장 빠른 길일 것이다. 사법문제 해소가 애당”이라고 이 대표와 친명계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당의 혼란을 막기 위해 당 대표의 뜻을 따르자는 판단은 이해하나 9월을 피한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 만약 부결됐을 때 쏟아질 방탄정당 비판과 민심의 이반은 회복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불체포특권 포기는 국민과의 약속이고 국민을 더 두려워해야 한다. 민주당답게, 민주주의 원칙과 도덕성을 지켜가며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고 지도부에 맞받아쳤다.

민주당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한 비명계 송갑석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민주당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한 비명계 송갑석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아울러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최고위원직 사퇴를 표명한 ‘비명계’ 송갑석 의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명계 의원들과 당원들이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증명을 요구하는 상황을 꼬집어 “우리 당 국회의원들은 가결이냐, 부결이냐를 고백함으로써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려 있다. 저는 자기증명을 거부한다”며 “비루하고 야만적인 고백과 심판은 그나마 국민들에게 한 줌의 종자처럼 남아있는 우리 당에 대한 기대와 믿음마저 날려버릴 것”이라고 ‘뼈 있는’ 메시지를 던졌다.

◆ 국민의힘 “민주당에 ‘민주’도, ‘국민’도 찾아볼 수 없어” 일침

하지만 이 같은 지적이 무색하게 ‘비명계’를 압박하는 이 대표와 강성 지지층의 행보는 이어지는 모양새인데, 이 대표만 해도 지도부 중 ‘친명계’인 조정식 사무총장은 송 의원보다 하루 먼저 사의 표명했으나 이를 수리하지 않은 데 반해 ‘비명계’인 송 의원의 최고위원직 사의는 표명한지 하루 만에 바로 수리하는 등 계파에 따라 온도차 있는 태도를 보였으며 권 수석대변인은 이날 ‘조 사무총장 사의는 반려된 것인가’란 기자들의 질문에 “아직 이 대표가 그 부분은 말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하면서도 ‘사무총장 사임은 사실상 반려했고 송 의원의 사의는 빠르게 수용한 이유’를 묻는 질문엔 “인사권자 판단이니 답하기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현재 ‘친명계’가 차지하고 있는 사무총장직은 내년 총선과 관련해 핵심 당직인 만큼 현재 영장실질심사까지 받아야 되는 상황에 몰린 이 대표로선 결코 내줄 수 없다는 의미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 이에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25일 채널A 라디오쇼 ‘정치시그널’에 나와 “옥중 공천이라는 게 말이 되냐. 신흥종교 집단도 아니고 민심 결정에 따라 좌지우지 될 수 있고 퇴출도 될 수 있는 게 정치세력들인데 국민들 무서워하지 않고 내 갈 길 간다고 생각하면 그거는 폭삭 망하는 것”이라며 체포동의안 가결표를 던진 의원들을 압박하는 데 대해서도 “여기가 북한인가. 의원들은 이재명 쫄따구가 아니라 국민의 대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은 이미 이날 오전 이 의원에게 세로로 읽을 경우 ‘이 X새X야’라는 ‘욕설 문자’를 보내고 이에 격앙된 이 의원의 반응을 조롱하는 등 가결표를 던진 것으로 추정되는 비명계 측에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으며 이밖에도 ‘비명계’ 의원들의 지역구에 의원직 사퇴 요구 현수막을 걸거나 지역구 사무실에 피켓을 들고 찾아가는 것은 물론 문자폭탄을 쏟아내는 행위까지 서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급기야 여당인 국민의힘에선 같은 날 유상범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상황을 꼬집어 “21세기에 그것도 ‘민주주의’를 간판에 건 제1야당에서 협박이 난무하고 있다. 국민들은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계기로 민주당이 자성하고 쇄신하기를 기대했지만 오히려 민주당은 반민주·전체주의 정당으로 폭주하고 있다”며 “수천억 원대 배임과 뇌물 비리 혐의를 받는 대표 한 명을 위해 68년 역사의 민주당에는 ‘민주’도, ‘법치’도 그리고 ‘국민’도 눈 씻고 찾아보려야 찾아볼 수 없다”고 직격했는데, 내년 총선을 이제 7개월도 안 남긴 시점에서 민주당 지도부의 이 같은 행보가 유권자들에게 어떻게 비쳐질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