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산하 홍보수석실도 그 업무 했을 것…지금 대통령실도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

국민의힘 과방위 박성중 간사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KBS의 지상파방송사업자 재허가 점수 미달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국민의힘 과방위 박성중 간사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KBS의 지상파방송사업자 재허가 점수 미달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 홍보수석을 지내면서 언론계 동향을 파악하는 문서를 만들었다는 지적에 대해 “동향이라든지 여론 돌아가는 사정 등을 모르면 어떻게 언론사와 협력해 국정 전체의 정책을 홍보할 수 있겠나”라고 응수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이자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청문위원인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언론탄압하기 위해 그걸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동향 파악, 정책 집행, 홍보 수행 차원에서 필요한 하나의 업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 산하의 홍보수석실도 마찬가지 그런 업무는 했을 거다. 반드시 했을 것이고, 하지 않았으면 그건 무능한 정부”라며 “과거 여러 정권에서도 전반적인 여론 동향이라든지 이런 걸 체크해야 홍보정책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업무수행 과정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박 의원은 지금의 대통령실도 이런 것을 하고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모르겠지만 저는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 후보자가 방통위원장이 되고 나서도 이런 문건들은 나오느냐는 이어진 질문엔 “방통위원장의 직무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거라면 해야죠. 다양한 정보가 들어와야 정책도 기안하고 여러 가지 집행도 할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답했다.

또 그는 해당 ‘동향 파악 문서’엔 ‘KBS 조직 개편 이후 인적쇄신 방안’, ‘좌편향 방송인에 대한 온정주의 확산 조짐의 엄단’, ‘시사프로 편파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 ‘조선일보 문제 보도’, ‘VIP가 격려 전화할 사람 명단’ 이런 게 지금도 이뤄지고 있다면 문제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엔 “통상적으로 실무자가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그 중 채택돼서 대통령이 취하는 것은 극히 일부”라며 “모든 게 다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문서로서 존재하는 것이지 그게 집행되었다는 증거는 없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 뿐 아니라 박 의원은 국정원 문건과 관련해선 “이 후보자 본인이 지시한 적도, 보고받은 적도, 본 적도 없다고 얘기하지 않나. 통상 국정원의 여러 정황을 보면 자체 문건을 충분히 제작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홍보수석이 그걸 인지하고 지시하고 관여했느냐의 문제는 전혀 별개 사안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그는 이 후보자에 대해 “언론 방송에 대한 한 20년 이상 동아일보에 근무했지 않습니까? 그런 어떤 전문성과 또 경륜이라든지 경험이 함부로 축적될 수 있는 게 아니고 이명박 정부의 여러 대변인, 홍보수석, 언론특보를 했으며 또 윤석열 정부에 들어와서 대외협력특보 등 이런 경륜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하나 더 이야기한다면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총장을 거쳤기 때문에 교육과 문화예술에 대한 콘텐츠에도 깊은 조예가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을 본다면 적격자고 대체할 만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평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의원은 이 후보자 자녀의 학폭 논란에 대해서도 “한번 체킹 해보니까 한방, 어떤 여러 가지 낙마시킬 만한 그런 사안은 아니다. 이 학생들이 쓴 진술서 있지 않습니까? 이게 학생 지도부의 어떤 정식 진술서가 아니기 때문에 효력이 없고 학생이 서명을 하지 않았다”며 “또 상호 물리적 다툼이 있었으나 일방적 사항은 아니고 서로 사과와 화해까지 했고 또 그 피해자 학생이 처벌하고 전학 조치를 하지 말아 달라, 전학 조치가 조치 단계 중에 9단계 중에 8단계에 이르는 아주 강력한 조치다. 그렇게 전학시키지 말아 달라 했는데도 그걸 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