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폭염 대책기간인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비상근무 체계 유지
폭염대비 냉방기 운영에 따른 예산 5000만원 별도 편성 완료

폭염 피해 없도록 당부하는 주낙영 경주시장 모습. 사진/경주시
폭염 피해 없도록 당부하는 주낙영 경주시장 모습. 사진/경주시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박로준 기자] 주낙영 경주시장이 폭염 속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점검 및 대응강화를 당부했다.

주 시장은 31일 오전 시청 대회렵력실에서 7월 마지막 국·소·본부장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대응상황을 살폈다.

앞서 시는 폭염에 대비해 지난 달 초 상황관리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이로인한 시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 중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해 경북 지역 연간 평균 폭염 일수는 18.5일로 평년보다 길었으며, 올여름 기온도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경주시는 폭염 대비를 위해 무더위 쉼터 및 경로당 196곳의 냉방시설을 점검하는 한편 그늘막 138곳(고정형 123개, 스마트 15개)을 운영하고 있다. 냉방기 운영에 따른 예산 5000만원도 별도 편성했다.

이와 함께 경주시 관계자는 “폭염대비 행동요령 및 온열질환 응급조치 내용이 담긴 부채를 배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읍·면·동 시비로 225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한 “대책기간 폭염특보가 발효되면 자율방재단 등을 포함한 지속적인 순찰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 언급했다.

이밖에도 시는 폭염대비 대책의 일환으로 △강변로 △원화로 △산업로 △태종로 등 4개 노선에 살수차 4대를 운영 중이다.

이 외에도 “폭염정보 전달 및 홍보체계를 구축하고, 전광판과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폭염정보를 알릴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올여름이 평년에 비해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 대책을 한층 더 강화해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관계 공무원들에게 당부하며 “향후 폭염 종합대책의 결과를 보고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도 지시했다.

한편, 29일 오후 경주에서 90대 여성이 밭에서 쓰러져 사망했으나,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으로 분류되지는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