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조사 대상 세대 방문 조사, 출생 미등록 아동 신고 함께 운영

출생 미등록 아동 신고 홍보 포스터. (사진 / 아산시청)
출생 미등록 아동 신고 홍보 포스터. (사진 / 아산시청)

[대전충남본부 / 박창규 기자] 충남 아산시는 오는 11월 10일까지 ‘2023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출생 미등록 아동 확인’과 연계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실조사는 정부24 앱을 통한 ‘비대면 디지털 조사’를 오는 8월 20일까지 진행한 이후 이·통장 및 읍·면·동 공무원이 거주지에 방문해 확인하는 방식의 ‘방문 조사’가 8월 2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진행된다.

방문 조사는 비대면 디지털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세대와 ‘중점조사 대상 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2023년 ‘중점조사 대상 세대’는 △복지 취약계층 포함 세대 △사망의심자 포함 세대 △장기 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 포함 세대 △100세 이상 고령자 포함 세대 △5년 이상 장기 거주불명자 포함 세대 등이다.

중점조사 대상 세대는 비대면 조사에 참여했더라도 방문 조사에 참여해야 한다.

또한 사실조사 기간 중 자진 신고자에게는 주민등록법에 따라 부과되는 과태료를 최대 80%까지 감경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사실조사 기간 중 ‘출생 미등록 아동 신고 기간’을 오는 10월 31일까지 함께 운영한다.

출생 미등록 아동이 확인되는 경우 출생신고, 긴급복지, 법률지원 등 통합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정책 수립에 바탕이 되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연계하여 출생 미등록 아동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