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여름에도 ‘씽씽’ 지역경제 활성화 ‘톡톡’
종목별 유소년 대회, 근대5종 국제대회 잇따라, 하계 전지훈련팀 유치도 지속 
네팔·인도네시아·키르키스탄·태국·카자흐스탄·일본·대만 등 10개국 참가

땅끝해남기 초등배구대회 개최. 사진/해남군청 제공
땅끝해남기 초등배구대회 개최. 사진/해남군청 제공

[전남서부본부 / 최영남 기자] 땅끝 해남의 여름이 스포츠 열기로 달아오르고 있다. 

전남 해남군(군수 명현관)은 올 하계 방학 기간 동안 제2회 땅끝해남기 전국 초등학교 배구대회를 시작으로 오는 8월 중순까지 총 4개의 스포츠대회를 비롯한 전지 훈련을 통해 연인원 3만여 명의 스포츠인들을 해남으로 불러들일 계획이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오는 7월 27일부터 8월 1일까지 땅끝해남기 전국 초등배구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13세 이하 배구 꿈나무들이 참가하는 전국대회로 전국 배구 꿈나무 육성을 목표로 시작된 해남 브랜드 대회이다. 약 일주일 동안 연인원 3,600여 명이 참가할 계획이다. 

또 오는 8월 3일부터 6일까지 땅끝해남배 전국 유소년 농구대회가 개최되며 11일부터 16일까지는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가 개최돼 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이 전국대회를 통해 각자의 기량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오는 8월 10일부터 개최되는 근대5종경기(사진은 지난 2022.5 육상경지). 사진/해남군청 제공
오는 8월 10일부터 개최되는 근대5종경기(사진은 지난 2022.5 육상경지). 사진/해남군청 제공

특히 오는 8월 10일부터 15일까지는 해남에서 첫 국제대회가 열린다. 2023 해남 코리아오픈 근대5종 국제대회 및 제34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 근대5종 경기대회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네팔, 인도네시아, 키르키스탄, 태국, 카자흐스탄, 일본, 대만, 싱가폴, 몽골, 우스베키스탄 등 10개국 선수단이 참여한다.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국제화 전략으로 열리는 이번 시범대회를 통해 아시안근대5종연맹(AMPC, Asian Modern Pentathlon Confederation)과 협의 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국제적 규모의 대회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해남군은 하계 4개의 스포츠대회를 통해 연인원 선수단 1만9,000여 명과 관련 외부 방문객 1만1,000여 명 등 총 3만여 명이 해남군을 방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군은 유소년 대회의 특성상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많고 관광 등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과가 월등하다는 점에서 방학 기간 유소년 대회 유치에 공을 들여왔다. 한 달간의 방학 기간 동안 배구대회를 시작으로 농구, 축구 종목까지 유소년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하계 기간 스포투어(spo-tour)를 통한 전략적 스포츠마케팅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동계뿐 아니라 하계 전지훈련팀 유치에도 적극 나서 현재 한국체육대학교 근대5종팀을 비롯한 총 5개 팀 70여 명의 선수가 훈련 중이다. 군은 올해 하계 기간 7개 팀, 연인원 1,000명가량의 전지훈련팀을 유치해 사계절 스포츠마케팅의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명현관 군수는“하계 기간동안에도 굵직한 스포츠대회 개최를 비롯해 전지훈련팀 유치로 스포츠마케팅 활성화가 지속되리라 기대한다”며 “굴뚝 없는 청정산업인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내고 중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군 정책을 통해 안정적인 지역경제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