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해외사무소 재설치 협조 요청…大백제전 등 행사 초청

김태흠 충남지사(좌측)가 3일 중국 상하이를 방문해  궁정 상하이시장(우측)과 접견을 갖고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사진 / 충남도청)
김태흠 충남지사(좌측)가 3일 중국 상하이를 방문해  궁정 상하이시장(우측)과 접견을 갖고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사진 / 충남도청)

충남도와 중국 상하이시가 미래 성장동력인 신에너지산업 등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 확대에 나섰다.

김태흠 지사는 중국 순방 7일차인 3일, 상하이시를 방문해 궁정(龚正) 상하이시장과 접견을 갖고 경제·관광·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 지역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김 지사는 “도는 1999년부터 2016년까지 상하이에 충남해외사무소를 설치하고 투자통상 교류 등 다방면에서 양 지역간 협력을 이어왔다”며 “오늘 우호교류 15주년을 맞아 체결한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앞으로 양 지역간 실용적이고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충남해외사무소 재설치에 대한 협조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최근 경제, 행정 중심지로서 상하이시와 협력 필요성 증대로 내년에 상하이에 해외사무소를 다시 설치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양 지역 협력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차세대 한중 관계 발전과 양 지역의 교류 확대를 위해 하반기 개최하는 지방정부 교류회의와 9월에 개최하는 대백제전에 꼭 참석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대백제전을 비롯해 금산인삼축제와 환황해포럼, 수소포럼 등 도내 국제행사 및 포럼을 계기로 상호 관광객 유치에 협력해 나아가자”는 뜻을 전했다.

궁정 상하이시장도 경제·무역, 투자, 문화·관광 분야에서 적극 협력을 약속했다.

궁정 시장은 “오는 11월 4년 만에 제6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가 열릴 예정”이라며 “충남의 우수 기업들이 상하이를 비롯해 중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경제특별도’ 선포와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언급하며 양 도시간 투자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궁정 시장은 “충남은 자동차, 반도체, 석유화학 등 부문에서 우수한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데 상하이도 현대화 산업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인공지능, 바이오산업, 신에너지 분야에서 적극 교류하고, 양 지역의 우수 기업이 서로의 지역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은 백제 문화의 발원지로 관광 자원이 풍부한데 상하이도 중국과 서양의 문화가 잘 융합된 도시”라며 “상하이 시민들이 충남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교류하지 않으면 멀어진다. 오늘을 계기로 경제, 문화, 인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과 중국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증진시킬 수 있도록 양 도시가 외교적인 부분에서 모범이 되자”라고 강조했다.

한편, 상하이시는 1990년 경제특구로 지정된 이후 초대광역 경제권인 ‘창장삼각주 통합발전’을 견인했으며 상하이항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11년 연속 세계 1위이다.

지난해 기준 지역내총생산(GRDP)은 4조 4653억 위안, 1인당 소득은 7만 9610위안으로 중국내 1위이며, 우리나라는 상하이시 5대 교역국으로 국내 2,700여 개 기업이 상하이시에 투자하고 있다.

충남도와 2008년 11월 3일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으며, 주요산업은 바이오 및 인공지능, 전자정보, 생명건강, 자동차, 첨단장비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