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온양 지역 주민 대표 울주군의회 방문해 입안 철회 탄원서 제출

온산산업폐기물 처리시설계획 입안 반대 탄원서를 울주군의회를 찾아 박기홍 부의장에게 전달하는 모습. 사진/울주군의회
온산산업폐기물 처리시설계획 입안 반대 탄원서를 울주군의회를 찾아 박기홍 부의장에게 전달하는 모습. 사진/울주군의회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온산읍 삼평리에 추진이 검토되고 있는 민간 산업폐기물 매립장에 대한 주민 반대 기류가 인근 온양지역으로까지 확산되는 분위기다.

온산읍 삼평리 폐기물 처리시설계획 반대 온양읍 추진위원회(위원장 안병열)는 23일 울주군의회(이장 김영철)에 주민 6,724명의 서명이 담긴 도시관리계획(폐기물처리 및 도로) 입안 철회 탄원서를 제출했다.

주민들은 탄원서를 통해 “사업 계획지가 온산국가산단 공해차단 녹지 내에 위치한다”며 “공해차단 녹지 내 공해 유발시설 계획은 원론적으로 잘못된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 부지가 교육시설 및 온양의 인구밀집 지역과 인접하고, 온양과 온산의 주된 곡창지인 동상들, 삼평들에 근접해 농지의 오염이 우려된다”며 특히 “인구 10만 정주도시 및 남창 역세권 개발 등 온양의 장기발전 계획에도 역행한다”라고 반대 사유를 밝혔다.

지난달 3일과 지난 13일에는 온산읍 삼평·강양리 주민발전협의회 사무국에서 각각 2,490명과 6,740명의 서명이 담긴 도시관리계획 입안 철회 탄원서가 의회로 접수되기도 했다.

한편, 울주군은 민간업체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입안 제안을 수용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사업 위치는 온산읍 삼평리 산 20-5 일원으로 면적은 13만3362㎡, 매립용량은 310만t 규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