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내년 총선 출마 준비 위해 몸풀기 나섰나?
“조국과 이재명 당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같은 것”
“방탄국회라 해서 李가 무저항 정신으로 나오는 것”
“민주당, 지금은 당내 투쟁에 몰두할 때가 아니야”
“李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 제2의 이재명 있을 수도”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 / 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그간 조용한 행보를 해왔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둘러싸고 있는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이 대표는 대장동 사건으로 그냥 막 색칠이 되어 있다”며 “이 대표는 문화적인 폭력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인 것”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하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당하는 거나 이재명이 당하는 거나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라면서 “사람들은 그 복잡한 사건에 대해 맥락을 잘 짚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일제 통치가 손쉬웠던 건 피해자끼리 밀정이 돼 우리 국민을 괴롭혔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이 대표도 민주당 안에서 저격당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래서 사람들은 ‘이 대표가 무언가 대단히 잘못한, 정말 실제 사법리스크가 맞나 보다’고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추 전 장관은 “자꾸 ‘방탄국회’라고 하니까 이 대표가 다 내려놓겠다며 어떤 보호 장치도 내가 갖고 있지 않겠다고 하는 그런 무저항 정신으로 나오는데, 참 눈물 난다”며 당내 의원들을 향해 “지금은 당내 투쟁에 몰두할 때가 아니다”고 조언에 나섰다.

그는 이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에 대해 “국가 폭력에 대해 이 대표가 혼자서 감당할 일이 아니다. 제2의 이재명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지금 우는 아이도 호랑이가 겁나는 게 아니라 압수수색이 겁난다고 말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추 전 장관은 “국민 개개인이 ‘압수수색이 겁난다’고 하듯 폭압 체제가 구축되는 검찰 국가에서는 개인 의원의 재선이 중요한 게 아니다”며 “(지금은 민주당이 똘똘 뭉쳐) 구조적 폭력에 대한 투쟁을 해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추 전 장관은 내년 총선 출마 여부에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천천히 물어봐 달라”며 사실상 부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해석되면서 일각에서는 추 전 장관이 조만간 총선 출마 준비에 돌입할 가능성에 대해 높게 점쳐지고 있다고 관측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