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근절 노력을 방해하는 게 마약정치…최선 다해 마약 근절해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정치 외교 분야)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정치 외교 분야)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의 ‘마약정치 그만하라’는 발언에 25일 “청소년과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마약을 잡겠다는데 왜 정치가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맞받아쳤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60회 법의 날 기념식’에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추 전 장관을 꼬집어 “마약정치는 추 전 장관이 만든 신조어인가보다. 마약은 정치를 모른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추 전 장관은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 장관을 겨냥 “한동훈의 ‘마약범죄 증가, 문재인 정부 탓’은 첫째, 근거 없는 거짓이고 둘째, 자신을 키워준 주군 윤석열 검찰총장 저격으로 누워서 침 뱉는 배신이며 셋째, 국민을 속이는 특수부 부활 시도”라며 “마약정치로 주목받으려는 조급함이 자꾸 보인다. 정치하고 싶으면 내려와서 정치해야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추 전 장관이 민감하게 반응한 데에는 자신이 법무부장관으로 재임 중이던 지난 2020년 대검 마약과를 조직범죄과에 흡수시켜 검찰의 마약 수사 역량을 약화시켰다는 일각의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비쳐지는데, 그래선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서도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인해 마약범죄에 대한 검찰 인지 수사가 줄어들었다거나 마약범죄 수사 총량이 축소됐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허무맹랑한 것이다. 그 전엔 마약이 밀수돼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의 배달 경로를 검찰이 통제해 검찰 실적 통계에 잡혔는데 제도를 개선해 관세청의 특사경에게 권한을 넘겨준 이후로는 검찰이 공치사를 할 수 없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반면 한 장관은 “청소년에까지 마약이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를 논할 문제가 아니고 최선을 다해서 마약을 근절해야 한다. 누가 잡든 확실하게 잡는 게 중요한 것”이라며 “저는 원인을 분석하고 처방을 내리면서 최대한 신속하고 강력하게 마약을 근절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마약 근절 노력을 방해하는 게 마약 정치”라고 응수했다.

또 한 장관은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대해선 “중대한 사안이자 국민 관심이 집중된 사안인 만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검찰이 수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검찰 수사를 ‘정치 탄압’이라고 하는 야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여러 번 말했지만 동의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