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 시찰단, 오늘 귀국
박광온 “모든 국회 상임위 가동, 철저히 검증할 것”
“피할 이유 없다면 국힘도 野 검증 과정에 동참하라”
“與, 반대 결의안과 국회 검증특위 구성부터 답하라”
“해양 방류 절대 반대, 오늘부터 국민 서명 운동 시작”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 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안전성을 점검을 마치고 26일 귀국하는 가운데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파견 나갔던 시찰단을 향해 “최대한 이른 시일안에 시찰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라”며 “정말로 ‘빈통 시찰’이라 하더라도 (결과보고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할 것”이라고 엄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국민의 편에서 국민의 눈으로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며 시찰단을 향해 “결과보고서에 정부 입김 담겨선 안 된다. 투명성과 과학성, 객관성만을 담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국회 상임위원회를 가동하고, 여당과 협의할 계획”이라면서 “상임위별로 시찰단 보고서를 종합적으로 검증하고 국민에게 공개하겠다. 필요하다면 긴급 현안 질문을 위한 본회의 개최도 검토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집권 여당을 향해 “국민의힘도 민주당의 검증 과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으로 본다. 피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쏘아붙이면서 “우선 민주당이 제안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촉구 결의안과 국회 검증특별위원회 구성부터 답하라”고 압박했다.

더 나아가 박 원내대표는 “환경운동연합 설문조사를 보면 국민 85%가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72%는 수산물을 덜 먹겠다고 답했다”면서 “(민주당은) 이날 광화문에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에 대한) 국민 서명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오염수에 대한 국민 목소리는 거의 절대적인 반대다”고 힘주어 말하면서 “(민주당은) 오염수 방류를 저지한다는 국민의 뜻을 반드시 실천하겠다”며 사실상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