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윤 정부, 문 정부가 해왔던 것을 승계해 점검하는 상황”

(좌측부터) 국민의힘 성일종, 이양수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국민의힘 성일종, 이양수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2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비판에 맞서 문재인 정부 당시 판단을 들어 “문재인 정부가 해왔던 것을 윤석열 정부가 승계해 좀 더 촘촘히 따지고 점검하는 상황”이라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성일종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2020년 문 정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자들을 모아 알프스(ALPS, 다핵종제거설비) 성능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냈고,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IAEA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에 따른다면 굳이 반대할 것 없다’고 국회에서 대답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성 위원장은 이어 “IAEA가 주축이 돼 11개국이 공동 검증해오고 있고, 문 정부는 대한민국 과학자를 (당시에) 파견해 현재도 함께 검증해오고 있다”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말은 과학적 근거나 수치도 없는 막연한 공포와 선동에 집중돼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까지 일본에서 수입한 물고기나 우리나라에서 잡힌 물고기, 동해·서해·남해에서 채수한 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된 적 있나. 이 대표와 민주당은 어민들이 입게 될 피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맞받아친 데 이어 “민주당은 북한의 ‘핵쓰레기’와 채굴 폐수에 대해 한 번이라도 문제제기한 적 있나. 황해도 평산 우라늄 광산은 세계에서 가장 큰 우라늄 광산 중 하나로, 화학물질을 부어 우라늄 분리 후 폐수를 예성강을 통해 서해로 방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도 이 자리에서 “2020년 10월 문 정부가 전문가 검토를 진행해 삼중수소 피폭 가능성, 오염수 해양 확산 등 우리 국민에 미칠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 바도 있다”며 “민주당은 야당이 되니 ‘오염수 투기 테러의 공범이 될 것이냐’는 반일감정 편승 발언을 지속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원내수석은 “국민의힘과 정부는 책임감을 가지고 오로지 전문가들의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국민 안전 문제를 신중하게 검토해갈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민 불안을 정쟁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같은 당 박대출 정책위의장 역시 “민주당은 전무후무한 위기를 덮으려고 터무니없는 오염수 공포를 유포하고 무모한 정치공세만 거듭하고 있다”고 한 목소리로 민주당을 비판했으며 김석기 의원도 민주당을 겨냥 “대통령의 외교적 성과에 대해선 한 마디도 않고 독극물 운운하며 국민을 혹세무민하고 있다. 이제라도 국익과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제발 망동을 멈추고 이성을 되찾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이날부터 이틀간 본격 활동에 들어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제1원전을 방문해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알프스 설비와 방류 전 오염수를 저장하고 핵종을 측정하는 K4 탱크를 중점 점검하는데,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전날 기술 회의 직전 기자들과 만나 “방류 전에 측정하고 저장도 하는 K4 탱크들의 여러 사항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고 필요한 자료도 요청하겠다. 두 번째는 다핵종 제거설비인데 여러 중요한 핵종을 제거하는 가장 중요한 설비이기 때문에 어떤 과정을 거쳐 제거하는지, 그 과정에서 쓰이는 각종 기기와 제원·사양을 확인하고 성능이 제대로 발휘했는지 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