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현역 의원 대상 검찰 조사…이성만 “여론 재판으로 단죄하려는 시도에 맞설 것”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원내부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원내부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받아 탈당한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19일 이번 사건 관련해 현역 의원으로는 처음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받기 위해 출석해 입장을 밝혔는데, 미리 준비한 A4용지 한 장을 꺼낸 그는 “돈을 준 사실이 없고 전달한 사실도 없다. 사실관계를 정확히 따져 조사에 성실하고 당당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 수사가 미리 짜인 각본에 의한 답이나 정해진 결론이 되지 않길 바란다. 확정되지 않은 피의사실을 불법 유출하고 의혹을 부풀려 여론 재판으로 단죄하려는 시도에 단호히 맞설 것”이라며 “조사 일정과 내용 등이 실시간으로 유출되는 정황도 심히 유감스럽다. 제 결백을 밝힐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이 의원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녹취록에 대해선 “녹취록 자체는 제가 진위 여부를 따질 수 없다. 다만 하나는 3월30일 경이고 하나는 5월30일 경이라 한 달이라는 시간이 경과했는데 이걸 마치 하나의 연속된 일인 것처럼 묶어서 편집해 처리한 것은 다분히 의도를 가지고 한 게 아닌가”라며 녹음파일에 나온 돈 얘기에 대해서도 “왜 그런 말을 했는지, 그 의미가 뭔지 검찰 조사에서 소상히 밝히겠다. 조사가 끝난 뒤에 답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 전 경선 캠프 소속 지역본부장들에게 줄 돈 1000만원을 불법 기부 받고 이 중 900만원을 제공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이 전 부총장이 이 의원과 2021년 3월 말 통화한 휴대전화 녹음파일에는 이 의원이 “돈, 내가 내일 주면 안 돼? 내일? 오전 10시에 갈테니까”라고 말하는 등 이 의원이 돈을 전달한 정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검찰의 압수수색과 동시에 편집된 녹취록이 보도됐다면서 ‘정치적 기획’이란 주장을 편 바 있다.

이 의원은 당초 지난 16일 조사 받을 예정이었으나 국회 상임위 일정 때문에 연기해 이날 검찰에 출석하게 됐는데,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달 12일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강제 수사에 착수한 이래 처음으로 현역 의원 조사에 나선 만큼 구체적인 자금 출처나 전달 경위 등을 추궁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 의원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엔 이르면 내주 중 윤관석 무소속 의원도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이 의원의 서울중앙지검 출석 현장엔 앞서 지난 2일 송영길 전 대표의 자진 출석 때와 달리 이 의원 지지자 10여명이 모인 데 그쳤으며 일부 지지자가 “이성만 파이팅” 등 응원을 보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