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28억원어치 코인 더 보유했던 정황 드러나…검찰 수사에 협조하는 게 우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가상자산 보유 의혹을 꼬집어 “국민적 공분을 감안하면 이제 강제 수사가 불가피해졌다”고 역설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알려진 60억원 외에 28억원어치 코인을 더 보유했던 정황이 드러나 어디까지 진실이고 어디까지 거짓말인지 본인도 모르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앞서 김 의원이 보유한 것으로 보이는 가상 화폐 지갑의 주소와 위믹스 코인의 거래 내역이 지난 9일 공개된 뒤 이 ‘클립’ 지갑에 지난해 1월 27일 당시 시세 기준으로 28억원어치인 위믹스 42만개가 거래소 빗썸에서 대량 이체된 점을 지적한 발언으로 해석되는데, 특히 이 ‘클립’ 지갑은 김 의원의 개인 전자 지갑으로 금융정보분석원이 ‘이상 거래’가 있었다고 판단했던 업비트의 전자지갑과 별개의 것이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매일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고 있지만 김 의원은 자금 출처와 투자 규모 등 의혹의 핵심과 관련된 일들을 매일 말을 바꾸고 납득이 되지 않는 해명을 내놓고 있다. 원래 거짓말의 특성이 그런데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는 법”이라며 “검찰은 즉시 압수수색 영장을 재청구하고 법원은 즉시 영장 발부하라는 게 국민 여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에서 김 의원을 정치자금법 등 위반 혐의로 입건한 뒤 압수수색을 통해 자금 흐름을 추적하려 했지만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영장이 기각돼 사실상 수사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민주당과 김 의원은 면피성 조사와 시간 끌기, 말 바꾸기로 버틸 게 아니라 이제라도 국민 앞에 진실을 고백하고 검찰 수사에 협조하는 게 우선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여기서 윤 원내대표가 거론한 ‘이해할 수 없는 영장 기각’이란 앞서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가 김 의원의 전자지갑에 담긴 위믹스 코인의 출처와 거래 전후 자금 흐름을 역추적하고자 지난해 10월 말과 11월 초 등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모두 기각해 수사가 사실상 중단되게 된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법원은 거액의 코인을 보유했다는 사실만으로 범죄 혐의가 있다고 의심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영장을 발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 들어 논란이 확대되는 상황인 만큼 김 의원이 보다 구체적인 거래내역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검찰 수사가 재개될 명분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래선지 김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당에 소명하는 과정을 충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 사건 초기부터 저는 일체의 불법과 위법은 전혀 없었고 일련의 모든 거래가 실명 인증된 계좌만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모두 쉽게 검증 가능하다”며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보다 강력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청드린다. 당이 구성한 조사단과 검증 방법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