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생 경제가 생사기로, 국민 삶이 전시 방불케 해”
“특권 편향적 정책 수정해야, 정책 주파수는 국민에 맞춰야”
“위기 극복 위해 범국가 비상경제대책회의로 확대 개편해야”
박광온 “민생경제 회복 위해 ‘여·야·정 상설 협의체’ 가동해야”
“尹, 정치 복원에 과감하게 나서야...이재명과 대화가 첫출발”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민생 경제와 관련해 정부를 향해 “수출 투자 같은 주요 거시 지표들은 IMF 당시와 유사한 침체의 늪에 빠져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국회, 정부, 기업, 노조 모두가 참여하는 범국가 비상경제대책회의로 확대 개편할 필요 있다”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 경제가 그야말로 생사기로다”며 “15.9%라는 초고금리 이자에 생계비 50만원을 빌리겠단 서민이 줄을 잇고 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극단적 선택도 끊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 삶이 전시를 방불케 하는데 정부 여당 대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쏘아붙이면서 “초부자 퍼주기로 나라 곳간에 구멍을 냈고 주변국을 불필요하게 자극해 수출 위기 악화시키고 있다. 도덕적 해이 운운하며 서민 지원은 회피한 채 공공요금 인상 궁리에만 열심이다”고 비꼬았다.

이어 이 대표는 “위기 극복의 출발점은 정책의 실패 인정하는 것이다. (특히) 지난 1년, 정부의 민생경제 대책은 완전히 실패했음을 부정할 수 없다”며 “특권 편향적인 정책 기조를 수정하고 정책의 주파수를 절대 다수인 국민에게 맞춰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윤 정부의 시간은) 아직 4년이란 기간이 남았다”며 “지금이라도 (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바른 선택 한다면 얼마든지 (민주당은 정부에) 협력하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박광온 원내대표도 이날 같은 회의에서 “윤 대통령께 제언드린다”며 “정치 복원에 과감하게 나서기 바란다. 정치 복원의 첫 출발은 윤 대통령께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대화에 나서는 것이다. 그 자체만으로도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효과 있을 것"이라고 거듭 호소하고 나섰다.

 

더욱이 박 원내대표는 “많은 국민이 정치복원, 나아가 민생 회복을 위한 노력에 박수를 보내줄 것이라 믿는다”며 “(야당과의) 대화 복원을 선언하고, 이른 시일 안에 민생 경제 회복을 위한 ‘여·야·정 상설 협의체’를 가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가적 과제와 시급한 민생경제만큼은 여야가 긴밀하게, 속도감 있게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대통령을 향해 “일각의 우려에도 일본 총리 만나신 것처럼, 일각의 우려가 있더라도 야당 대표를 만나는 날이 곧 오길 기대한다”고 재차 호소했다.

다만 앞서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에서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 것에 대해 두 차례나 ‘야당 대표를 먼저 만나는 게 순리’라고 거절 의사를 밝힌 바 있어 사실상 이 대표와 윤 대통령의 만남을 주선하기 위해 애쓰는 모양새가 엿보이기도 했다.

[영상편집 / 공민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