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감세·긴축정책 버리고, 포용적 성장 기조로 전환해야”
“윤 정부 감세 정책 추진은 재정건전성 해치는 모순적 정책”
“외교는 경제, 편향된 외교 바로 잡아야...균형 외교 해달라”
“민주당, 사람이 성장하는 사람 중심의 경제 정책 펼쳐갈 것”

윤석열 대통령(좌)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우). 시사포커스DB
윤석열 대통령(좌)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민주당의 경제 기조는 ‘포용적 성장’이다”면서 정부를 향해 “감세 정책과 긴축 재정 정책부터 폐기하기 바란다. 국민 모두를 위한 포용적 성장 기조로 전환해 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임기가 4년 남았다. 지금이라도 경제 기조를 바꿔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정부는 지난 1년간 국민을 안심시키지 못했고 불평등과 양극화의 해소 방안은 존재하지 않고, 사회적 약자의 삶도 돕지 못했다”며 “(특히) 재정건전성을 말하면서 감세 정책을 추진해서 (오히려) 재정건전성을 해치는 모순적 정책을 추진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현 정부는 공공임대 주택 예산과 청년 고용 장려금도 줄인다. 교육과 복지 분야 투자도 줄였다”고 꼬집으면서 “(이래서야) 어떻게 국민의 삶을 보호한다고 할 수 있겠느냐”고 직격했다.

아울러 그는 윤 정부의 외교 정책에 대해서도 “외교는 경제인데, 윤 정부의 편향된 외교로 우리 경제가 받는 타격을 이루 말할 수 없이 커지고 있다”며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균형 외교를 되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박 원내대표는 청년 실업 정책에 대해서는 “대기업에는 구직자가 몰리는데 중소기업에는 몰리지 않는 현실이다”며 “중소기업 청년들의 급여 보호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제안한 고용을 유지하면 채무상환을 감면하는 제도도 검토해야 한다. 정부는 고용장려금을 늘리고 국민취업제도를 강화하는 등 기업이 운영하는 직업 교육 프로그램 등도 함께 투자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뒷받침할 방안을 찾겠다”며 “(민주당은) 사람에 투자하고 사람이 성장하는 사람 중심의 경제 정책을 펼쳐가겠다. 국민의 삶을 위한 경제 정책에 왼손과 오른손이 따로 있을 수 없다. 민주당은 유능한 양손잡이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박 원내대표는 “위축된 중산층의 회복을 돕고, 독립청년 누구나 새 중산층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렇게 중산층을 넓혀서 안정적이고 역동적인 경제를 만들겠다”며 “국민들로부터 ‘역시 경제도 민주당이다’ 하는 이 말씀을 꼭 듣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혀 사실상 정부와의 ‘협치’에 시동을 걸며 ‘달라진 민주당’의 모습을 보여주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영상 편집 / 공민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