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설화 파문에 징계 개시된 태영호, 녹취록 논란까지 일어
태영호 즉각 해명 “보좌관들 안심시키려고 과장 섞어 말한 것”
이진복도 적극 부인 “그런 논의 안 했어, 공천은 당이 하는 것”
민주당 김한규 “文정부에선 실드 쳐달란 요청 생각도 못해봐”
유승민 “용산 하수인 하도록 공천으로 협박해, 신속 수사해야”

(왼쪽부터)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유승민 전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유승민 전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잇단 설화 논란으로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징계 절차가 개시된 데 이어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과 공천을 거론하며 윤석열 정부의 한일관계 옹호 발언을 요구했다는 녹취록 파문까지 일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2일 “태영호 의원이 보좌진한테 얘기할 때 있는 그대로 사실을 얘기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통령실의 당무개입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정무비서관을 역임한 바 있는 김 원내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대통령실이 ‘이런 발언 해줘라’고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하지만 공천 언급을 한다는 것 자체는 ‘지금이 2023년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신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정부의 청와대 시절에도) 당연히 저희도 당·정간 협의를 한다”며 “하지만 이런 식으로 최고위원들한테, 구체적으로 대통령을 실드(shield)치는 발언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건 생각도 못 해 봤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원내대변인은 “야당 공세가 강할 경우 정부·여당은 국정과제를 같이 추진해야 하는 세력들이니까 ‘정부·여당에서 이건 좀 설명을 잘 해 달라, 해명을 해주고 강하게 대응해 달라’는 논의는 할 수 있지만, 공천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태영호 의원실에서 녹취록이 유출된 것과 관련해 “아마도 의원들이 지시하는 것들과 구체적인 사안과 멘트를 따서 활용하고 싶어서 녹음을 하는 경우들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유출됐다면) 의원하고 보좌진 간에 신뢰가 깨진 것 같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여권에서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는데, ‘비윤’(비윤석열)으로 분류되는 유승민 전 의원도 “도저히 믿기 어려운 충격적인 뉴스”라면서 “믿기 어렵지만, 만약 사실이라면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여당 최고위원인 현역 국회의원에게 용산의 하수인 역할을 하도록 공천으로 협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 나아가 유 전 의원은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1인 사당으로 전락할 때부터 불법 공천개입 가능성에 대해 누누이 경고해 왔다. 그리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6년 총선 당시 불법 공천개입으로 2년 징역형을 선고받았는데, 당시 검찰에서 이 사건 수사를 지휘한 사람이 바로 윤 대통령이다”면서 “검찰과 경찰은 오늘 보도된 사건이 공직선거법이 금지하는 대통령실의 불법 공천개입이 아닌지, 공직선거법 제9조2항에 따라 신속·공정하게 수사할 의무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전날밤 MBC가 단독 입수해 보도한 녹취록에 따르면, 태 최고위원이 지난 3월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진복 정무수석이 공천을 거론하며 윤 정부의 한일관계 두둔 발언을 요구했다고 주장하는 발언이 나와 이목이 집중됐는데, 다만 태 의원은 보도 직후 즉각 입장문을 통해 “공천을 걱정하는 보좌진을 안심시키고 의정활동에 전념하자고 독려하는 차원에서 나온 과장이 섞인 내용이었다”고 해명했다.

태 의원은 “이진복 정무수석과 한일관계 문제나 공천 문제에 대해 언급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공무상 비밀인 회의 내용이 불순한 목적으로 유출되고 언론에 보도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진복 정무수석도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은 당에서 하는 것이고, (저는 태 의원과) 그런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적극 부인하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태 의원과 두번 통화를 했는데, (태 의원도) 직원들한테 설명을 하다 보니 ‘과장되게 표현하면서 죄송하다’는 이 얘기를 해서 저는 그렇게 사과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