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이진복 총선 출마설 나돌아, 그런 대화 나눌리 없어”
“공천은 굉장히 조심스러운 말, 밖으로 알려지면 큰일 나”
유승민 “녹취록 내용 사실 같아, 윤리위가 진실 밝혀야 해”
“녹취 내용 사실이면 엄청난 불법 행위, 징역형 받는 문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좌)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우). 시사포커스DB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좌)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녹음파일 유출’ 파문과 관련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4일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태영호 최고위원에게 ‘공천’을 언급했다는 것을 두고 “말 자체가 성립이 안 된다”고 일축하면서 이 정무수석 자신도 공천을 고민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반론을 펼쳤다.

하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이 수석은 부산 지역구 의원으로 저하고도 가깝고 지금 부산 언론에서 ‘이 정무수석이 총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고 있다”며 “(그렇기에) 이 정무수석은 본인도 공천 걱정해야 할 판에 무슨 공천 이야기를 했겠느냐”고 반문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천 발언은) 공천 시즌에도 굉장히 조심스러운 말이고 밖으로 알려지면 큰일 나는 일인데 그런 대화를 나눴을 리가 없다”며 “(특히) 이 수석이 공천 시기에 정무수석이라면 (공천을 언급했다는 자체가) 큰 문제가 되겠지만, 저분이 정무수석을 (공천 시기) 그때까지는 못 할 것 같다”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하 의원은 이 수석의 본인 생각이 아니라 윗선의 얘기를 전달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렇다고 하더라도) 총선 시즌에 정무수석을 할 그런 사람이 그런 대화를 나눌 수가 없다”고 반박했는데, 즉 이 수석이 내년까지 정무수석을 할 가능성이 없기에 윗사람이 그런 지시를 내렸을 가능성도 없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더 나아가 그는 “정무수석은 완전히 중노동이어서 2년을 하기는 힘들고, 또 이 정무수석은 대통령의 지지율을 올리지 않으면 본인도 (공천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는 것이기에) 위험하다”며 “왜냐하면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으면 이 수석이 (책임론 차원에서) 화살을 맞을 것인데 무슨 공천을 거론하고 ‘압박을 가한다, 딜을 한다’는 말 자체가 성립이 안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하여 “태 최고위원의 (내가 과장해서 말한 것이라는) 말이나 이 정무수석의 (태 의원과 그런 말을 한 적 없다는) 말을 믿지 못하겠다. 녹취록 내용이 사실인 것 같다”고 의구심을 내비치면서 “이 사안 자체가 만약 사실이라면 심각한 불법 행위다. 불법 공천 개입은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4년을 구형하고 2년의 징역형을 받은 그런 문제라서 엄청난 불법행위다”고 거듭 강조했다.

심지어 유 전 의원은 ‘태영호 녹취록 파문’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한 당 중앙윤리위원회를 향해서도 “윤리위는 정신 차리고 똑바로 해야 한다”며 “윤리위는 이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그는 “이것은 진실이 어느 거냐의 문제다”며 “윤리위가 태 의원이 ‘자기가 한 말은 맞지만, 녹취록 내용 전부 엉터리고 이건 내가 거짓말한 것이다’라는 말을 그대로 믿고 태 의원만 징계하는 식으로 결론을 내버리면 나중에 굉장히 큰 문제를 남기는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