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신도시, 발암물질 위해도 기준치 초과 권역에 포함
전 지역에서 포름알데히드, 6가크롬, 카드뮴, 벤젠 등 검출
생활폐기물 소각처리장 ‘맑은누리파크’ 폐쇄 요구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대구경북본부/김영삼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13일 “경북도는 도청신도시 발암물질 노출 대책 마련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구체적 문제점을 제시했다.

이날 경북도당은 경북바이오산단 내 안동복합화력발전소 2호기 설치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결과에서 도청신도시지역이 발암물질 위해도 기준치 초과 권역에 모두 포함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경북도당은 “환경영향평가에서 풍산 매곡리와 풍산초, 풍산중, 풍산고 주변의 경우 염화비닐은 17개 지점에서, 니켈과 비소는 19개 지점에서 기준치를 초과했으며 포름알데히드, 6가크롬, 카드뮴, 벤젠은 모든 지점에서 발암 위해도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북바이오산단에서 노출 확인된 발암물질은 비소, 카드뮴, 6가크롬, 니켈,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 등 총 6종에 달하고 이 가운데 카드뮴과 니켈을 제외한 모든 발암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했다”며 밝혔다.

경북도당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2026년 신규 가동을 앞두고 있는 남부발전 안동2호기 가동 여부와 관련 없이 현재 상태에서도 발암물질 위해도가 기준치를 초과한다는 조사결과로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행정기관과 학교, 상가 등이 밀집된 도청신도시 3만여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발암물질이 어디에서 발생되는지 아직 제대로 확인되고 있지 않다”고 거듭 우려했다.

13일 경북도가 화재 피해를 입은 생활폐기물 소각처리장(맑은누리파크)을 임시 복구(?)하고  지난 6일부터  재가동하고 있다.사진/김영삼 기자 
13일 경북도가 화재 피해를 입은 생활폐기물 소각처리장(맑은누리파크)을 임시 복구(?)하고  지난 6일부터  재가동하고 있다.사진/김영삼 기자 

이와 관련해 경북도당은 논평에서 생활폐기물 소각처리장 ‘맑은누리파크시설’ 폐쇄도 요구했다.

이날 경북도당은 “신도시 주민들은 11개(영덕군은 2024년 부터) 시·군 생활폐기물 하루 390t, 음식물류폐기물 120t을 소각 처리하는 경북북부환경에너지 종합타운(맑은누리파크)에 의구심을 보내고 있고, 지난 2월 3일 맑은누리파크 화재 이후 주민들은 화재 이전에도 2022년 한 해 동안 1호기는 155일간, 2호기는 137일간 각종 사고로 멈췄다”며 “화재복구와 재가동이 아닌 시설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북도는 더 이상 도청신도시 주민들의 발암물질 불안에 대해 무관심으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전수조사를 통해 그 근원지를 밝히고 폐기물 소각장 권역별 분산과 발암물질 저감시설 확충 등 조속히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