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쓰레기 소각장 등 관내 자일동으로 이전 계획...양주시, 이전철회촉구 건의안 

양주시의회.사진/고병호 기자 
양주시의회.사진/고병호 기자 

[경기북부/고병호 기자] 경기 양주시와 의정부시가 의정부시의 자원회수시설인 쓰레기소각장 이전 등을 놓고 본격적인 신경전과 충돌의 서막이 올라 이에 대한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달인 9월 30일 제34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정부시가 추진하고 있는 현 장암동 자원회수시설을 자일동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이전건립 철회 촉구 건의안’으로 정현호 시의원이 대표 발의해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나섰다. 

양주시의회가 반대하는 이유는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 이전계획의 새로운 부지가 양주시와의 경계에서 2km이내라는 점과 5km 반경에는 11개의 초·중·고등학교와 9개의 유치원을 비롯해 고읍동, 만송동, 광사동 등 10,000세대에 이르는 공동주택과 다중이 이용하는 복합 상가들이 밀집돼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처럼 이전에 반발하는 양주시의회의 움직임에 대해 의정부시는 아직 이전계획에 대해 변경검토나 철회를 숙고하지 않고, 별다른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어 향후 이 문제를 쟁점으로 양 측 지자체의 대응이 주목된다. 

한편 이러한 갈등 속에 양주시의회는 의정부시가 이기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지자체 상호간에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을 촉구하며 채택된 건의안을 환경부와 한강유역환경청을 비롯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등에 보낼 것을 예고하고 나서 향후 이 문제가 어떻게 처리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