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당규 절차에 따라 상향식 공천 규율 엄격히 지킬 것”
“공천 자격심사 강화, 평소 언행에 학폭 문제까지 기준될 것”
“계파 차별 안 해...정당치 않은 인위적 인물 교체도 없을 것”
“선거제 개편, 의원 정수 감축 개혁 비난하는 민주당 뻔뻔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0일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당 대표로서 당헌·당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상향식 공천 규율을 엄격히 지키며,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이 진행되도록 철저히 감독하겠다”면서 “검사 공천이라느니 어떠니 하는 시중 괴담은 근거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공언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정 직업 출신을 수십 명씩 대거 공천받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당 대표인 제가 용인하지도 않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총선 공천 과정에서 계파에 따른 차별도 없을 것이고 정당하지 않은 인위적 인물 교체로 억울한 낙천자가 생기는 일도 없을 것”이라며 “공천 후보자 자격심사를 강화해서, 평소의 언행은 물론 강력범죄, 성범죄나 마약, 아동 및 청소년 관련 범죄, 음주운전 및 스토킹 범죄도 공천 심사를 기준으로 삼을 것이며, 학교폭력 등 자녀 문제까지 꼼꼼히 살피도록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성실하게 열심히 일하는 분이 그에 상응한 대우를 받도록 하겠다”며 “우리 당 구성원들께서는 괴담에 마음 쓰지 말고 나라와 당을 위해 열심히 활동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는 당 안팎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 출신인 만큼 검사 출신의 법조계 인사들을 내년에 열리는 총선에 대거 공천될 가능성이 흘러 나오면서 당내 분란 조짐을 보이고 있기에 김 대표는 근거 없는 루머를 차단하기 위한 선제 조치를 취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김 대표는 현재 선거제 개편 논의를 진행 중에 있는 국회 전원위원회와 관련해 “우리 당의 의원정수 감축 제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정치개혁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며 비판하는 것을 보면서 어이가 없었다”고 꼬집으면서 “절대 다수 국민이 바라고 있는 의원 정수 감축이라는 개혁 과제를 뻔뻔하게 비난하는 민주당의 반개혁적 당당함이 놀라울 정도”라고 비판하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더 나아가 그는 “오늘부터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된 국회 전원위원회 논의가 시작될 예정인데, 여러 번 강조했듯이 선거법 개정 논의가 국회의원들이 자기 자리를 보전하기 위한 방책이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며 “민주당은 의원정수 감축을 반대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정수를 늘리자는 것인지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영상 편집 / 공민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