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감청?, 70년 동맹국 사이에 결코 용납될 수 없는 행위”
“타국 사례 검토 대응?, 남의 다리 긁는 한가한 소리만 내뱉어”
김병주 “대통령실 무방비 상태, 졸속 이전 탓에 보안대책 안돼”
“대통령실 벽에 도·감청 장치들 묻어 들어갔을 수도...점검해야”
김기현 “진상조사가 먼저...제3국 개입 가능성 배제할 수 없어”

(왼쪽부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육군 장군 출신인 김병주 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육군 장군 출신인 김병주 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미국 CIA(중앙정보국)가 우리나라 정부의 대통령실을 감청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사실이라면 매우 심각한 문제로 양국 신뢰를 정면으로 깨트리는 주권 침해이자 외교 반칙”이라고 지적하면서 “(우리 정부가) 즉각 미국에 해당 보도 진위와 기밀 문건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요구하고 파악해서 우리 국민에게 한 점 숨김없이 명명백백히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감청 보도가 사실이라면) 대한민국 외교안보 컨트롤타워와 대통령실을 미국이 일일이 감시하며 기밀을 파악해왔다는 것”이라며 “(이는) 70년 동맹국 사이에 결코 용납될 수 없는 행위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감청 의혹 보도가 나왔는데도) 정부는 단호한 대응은커녕 한·미 신뢰는 굳건하다는 말만 반복하며 ‘미국과 협의하겠다, 타국 사례를 검토해 대응하겠다’고 말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남의 다리 긁는 듯한 한가한 소리만 내뱉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박 원내대표는 “미국 정부도 역시 혈맹국으로서의 도리를 지켜 도청 보도가 사실이라면 우리 국민과 정부에 정중한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확실히 약속해야 한다”고 쏘아붙이면서 “이달 말에 있을 윤 대통령의 방미가 이대로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지, 과연 이런 식으로 해서 어떻게 국익을 확보할 것인지도 의문”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최악의 보안사고, 보안참사가 벌어졌다”(정청래 최고위원)면서 일제히 미국의 감청 문제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쏟아냈으며, 뿐만 아니라 육군 4성장군 출신이자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김병주 민주당 의원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미국의 감청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무방비 상태”라면서 “대통령실 졸속 (용산) 이전을 하면서 시간에 쫓기다 보니까 보안대책이 제대로 안 됐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대통령실의) 창문은 도·감청 필름을 붙여 (도·감청 대비가) 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벽은 돼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대통령실에 들어가는 모든 선과 장비에 도·감청 장치들이 묻어 들어갔을 수 있는 것”이라면서 “일체 다 점검하고 보완을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더 나아가 그는 “대통령실 바로 옆에 100m 가까이 미군기지가 있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꼬집으면서 “옛말로 창호지문, 종이문 바로 옆에 앉아 있는 꼴이다. 방 안에 목소리가 듣고 싶지 않아도 다 들리는 그런 형상인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반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당 문제에 대해 “진상조사가 먼저 필요하다. 미국도 진상조사가 안 돼 있는 상태다”며 “사실확인이 필요하다. 어디까지가 사실인지 규명되는 것이 선행해야 한다. 어디까지가 사실인지, 도감청이 있었는지 그 자체 조사가 선행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더해 김 대표는 “이 사안이 불거지게 되면 누가 이익이 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3국이 개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문제는 내용을 잘 살펴본 다음에 대응하는 게 국익에 부합한다”고 상황을 짚으면서 “지금 우크라이나 전쟁 사태에 러시아와 미국 사이에 여러 갈등이 공개돼 있는 것을 고려하면 이 문제에 대해 국익에 부합하는 조치가 무엇인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것”이라고 신중론을 펼치며 야권을 향해 자제를 바라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영상편집 / 공민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