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수사할 수 있는 사람 천거한다는 방법 전제될 때 가능”

진성준 의원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진성준 의원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31일 정의당이 발의한 대장동 특검법안에 표결할 가능성에 대해 “법제사법위원회 논의 과정에서 아예 특검 후보 추천권을 비교섭단체로 한다는 것도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진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비교섭단체 개념은 법적 개념이 아니고 교섭단체란 개념만 있다”라면서도 “형식적으로는 교섭단체라 해도 내용적으로는 정의당이나 비교섭 정당의 의견을 들어 내용상으로는 사실상 추천권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게 저희들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수사할 수 있는 사람을 천거한다고 하는 방법이나 전제가 될 때 가능한 얘기”라며 국회 법사위에 대장동 특검법안이 상정된 데 대해서도 “원만하게 협의해 합의가 도출되면 따를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진 원내수석은 국민의힘을 겨냥 “그런데 그게 쉽지 않을 것 같다. 국민의힘은 여러 이유를 들어 그간 50억 클럽 특검법, 대장동 특검법에 반대해 왔다”며 “사소한 핑계를 대 계속 합의, 조율을 미룰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생각한다. 법사위원장이 국민의힘 의원이니 표결에 올려줄지 저희는 확인이 어렵다”고 우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검찰이 박영수 전 특검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선 데 대해서도 “특검법 처리를 지연시키거나 무산시키려 하는 의도가 작동한 게 아닌가”라며 “할 수 있는 압수수색을 왜 미뤄왔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특검 명분을 빼앗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수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진 원내수석은 특검이 진실 규명을 오히려 방해할 거라고 발언한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향해서도 “검찰이 규명을 제대로 하지 않아 특검을 도입하자는 것 아닌가”라며 “검찰이 그간 대장동 사건 관련해 이재명 대표 겨냥한 수사에만 수사력을 집중한 나머지 50억 클럽에 대해선 제대로 수사를 하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50억 클럽 특검법, 대장동 특검법이 제기된 건데 무슨 결과적으로 진실 규명에 특검이 방해된다고 얘기하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마찬가지로 같은 날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검찰이 박 전 특검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선 데 대해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실수사 공분과 50억 클럽 특검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자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척 시늉한다. 하필 법사위에 특검법이 상정된 날 딱 맞춰 들이치니 타이밍이 기가 막히다”라며 “검찰에 50억 클럽 수사는 필요할 때마다 빼 쓰는 여론무마용 카드에 불과하다”고 혹평을 쏟아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는 비교섭단체가 특검 후보를 추천하는 방안도 수용할 수 있다고 정의당에 러브콜을 보낸 진 원내수석과 달리 “양 특검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대다수 국민은 정의당에게 언제까지 검찰과 국민의힘 선의만 믿고 지켜볼 것인지 묻는다. 법사위에 50억 클럽 특검법만 상정됐으나 한 장관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특검 추진 의지가 없다는 것은 정의당도 확인했을 것”이라며 “다음 주까지는 국회 법사위에서 양 특검법 심사를 마무리해야 한다. 정의당의 너무 늦은 결단이 결국 양 특검 무산이라는 민심 역행으로 귀결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고 정의당을 압박하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