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특검 보는 시각에 차이…김건희 특검, 檢에 맡길 수 없단 입장은 변함없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가 30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과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관련 ‘쌍특검’ 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제안을 거부한 게 아니라 시각차가 있는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정의당은 특검법 처리 원칙이 실제로 진실 규명과 사법 정의의 실현이라고 보고 그래서 이 부분이 정쟁 수단으로 전락하거나 아니면 검찰이 수사 뭉개기 하는 데 명분으로 쓰여선 안 된다는 것을 명확히 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의당은 국민의힘도 설득하고 또 압박하고, 국회가 타협, 협의, 조정 이런 것들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되는 그런 과정을 거친 것이고 어제 비로소 법사위 상정의 결단을 이끌어낸 것”이라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검찰 수사의 부실한 부분을 인정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엔 “첫번째 1심 무죄 판결 나왔을 때도 공식적으로 인정했었고 일단 법사위 상정에 대한 것들을 끌어낸 것”이라고 답했다.

또 김 여사 특검법 추진 여부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정의당의 입장은 아주 일관됐다. 검찰 수사에 대한 불신이 커진 상황에서조차 검찰이 사실 용산 눈치만 보면서 수사를 뭉개 온 것 아니냐”라며 “정의당 의원단 전체가 대검찰청 면담 과정도 거쳤고 거기서 여전히 수사지휘권 타령만 하는 모습을 보며서 검찰의 수사 의지가 없음을 직접 확인했다. 수사지휘권 없다고 하면서 김 여사는 무죄라는 용산 대통령실로부터 수사지휘 받는 검찰에 수사 맡길 수 없어서 특검법을 발의하게 된 입장은 변함없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과 김 여사 특검법을 포함한 쌍특검 논의를 계속할 것인지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논의 당연히 계속할 수 있는 거고 제가 발의한 김건희 특검법 같은 경우는 아직 20일 숙려기간이 지나지 않았다. 실제 숙려기간이라는 국회법이 정한 허들을 넘지 않고 바로 안건 상정으로 갈 수는 없었던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김건희 특검법 상정을 또 원천 거부한다면 이건 국민의힘 스스로 김건희 방탄 정당임을 자임하는 꼴밖에 안 된다. 정의당은 국회가 이런 식으로 방탄 국회로 전락하는 것은 두고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국민의힘과 만난 정의당을 ‘여당의 시간 끌기에 협조하는 꼴’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사실 두 차례의 ‘50억 클럽 특검’ 법사위 상정을 무산시켜 시간 끌기를 국민의힘이 했는데 일단 어제 법사위 상정을 끌어내서 저는 이 부분을 싲간을 단축시킨 거라고 본다. 공은 국민의힘에 넘어간 것”이라며 “국회라는 것이 타협, 협의, 조정 이건 여야와 같이 하는 것이잖나. 그렇기 때문에 국회에서 정당으로서 정의당이 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여야 합의 처리가 가장 빠른 길이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외교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민주당이 제출하는 데 대해 정의당은 불참한 점에 대해서도 “불참한 게 아니라 과연 이게 국정조사를 통해 풀 문제인가. 이런 부분에 대한 고민이 처음에 있었다. 하지만 어제 막상 제출할 때 공식적인 요청은 없었던 것”이라며 “이게 국정조사든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든 현안 질의든 국회가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는 데 전적으로 공감하고 동의한다. 지금 국정조사 추진을 위한 여야 협의는 협의대로 진행하더라도 일단 빨리 외통위, 운영위 등 유관 상임위를 열어 이 문제가 빨리 수습되고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