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국내 금융시장 동향 제한적인 양상"

추경호(왼쪽 세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추경호(왼쪽 세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의 여파를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높은 경각심을 갖고 상황을 예의주시 하겠다"고 말했다.

14일 추 부총리는 서울 은행회관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SVB 사태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추 부총리는 "금번 사태는 높은 수준의 인플레 대응을 위한 고강도 금융긴축이 지속되면서 취약 부문의 금융불안이 불거져나온 경우로 현 시점에서 동사태의 여파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정부는 높은 경각심을 갖고 상황을 예의주시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우리 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는 모습으로 주식시장은 미국 등의 대응 조치 이후 외국인 자금 유입 등으로 코스피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이 다수인 코스닥도 소폭 반등했으며 국채시장은 안전자산 선호가 강화되고 글로벌 긴축 전망이 약화되면서 국채금리가 큰 폭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시장 성장을 예의주시해야겠으나 현재까지 국내 금융시장 동향이 제한적인 양상으로 국내 금융기관은 자산 부채 구조가 실리콘밸리은행과 상이하고 유동성이 양호해 일시적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기초체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세계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아직 통제하지 못한 상황에서 금융 시스템 불안 요인까지 겹치면서 향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정부와 관계기관은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당면한 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해 금융시장 안정 유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