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쾌적한 쉴 공간 제공…환경공무관 작업환경 기본권 보장

길거리 청소중인 환경미화원 노동자 / ⓒ뉴시스DB
길거리 청소중인 환경미화원 노동자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울시는 자치구 소속 환경공무관에 비해 근무시간 및 강도, 임금 등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청소대행업체 환경공무관의 처우 개선에 나선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환경공무관은 총 6775명으로, 자치구 직영으로 운영하는 환경공무관(2534명)은 가로변 청소를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민간 위탁업체 소속 환경공무관(4241명)은 종량제 쓰레기(일반, 음식물) 등을 수집, 운반하는 업무를 담당해 상대적으로 노동 강도가 세고 열악한 근무환경에 놓여 있다. 

개선에 따른 주요 내용은 청소대행 계약 시 원가에 명절 격려품 및 하계휴양소 비용 반영, 쾌적하고 안전한 휴식을 위한 휴게시설 개선, 작업 중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청소장비 현대화 등이다. 

먼저, 예산 6억 2천만 원을 투입해 설날․추석 명절에 1인당 각 5만원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여름 휴가 시에는 휴양소 이용비를 1인당 7만 5천원 지원한다. 

시는 대행업체 소속 환경공무관에 직접적인 비용 지원은 할 수 없으므로, 자치구와 업체 계약 시 원가에 복리후생비용을 추가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직영․대행업체 환경공무관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휴식할 수 있는 휴게실 설치를 위한 장소를 자치구 신청을 받아 확보한다. 

청소구역 및 동선을 고려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고, 인원수에 맞는 규모의 공간을 확보(1인당 최소 1.5㎡ 이상)해 환경공무관이 휴식을 취하면서 샤워 및 세탁 등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소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친환경 청소장비(전기전동카트 등) 155대 보급 등 장비 현대화로 안전성을 높이는 한편 안전교육 운영비를 지원해 사고 예방에도 힘쓸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