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민주당식, 이재명식으로 바꾸겠다는 일방선언이나 다름없었다"
"이재명식 포퓰리즘을 위해 재원 마련은 정부가 알아서 하라는 협박"
"검찰에서는 유구무언, 카메라 앞에서는 일장연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대표의 신년 기자회견과 관련해 또다시 꺼내든 '기본'과 '개헌'이라며 "사법리스크 모면을 위한 잔꾀"라고 혹평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시사포커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시사포커스DB

양금희 수석대표는 12일 논평을 통해 "오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기자회견은 늘 그래왔듯 일방통행식 주장만이 가득했다"면서 "국민의 오늘을 지키고 나라의 내일을 바꾸겠다 했지만 '협치' '협력' '상생'이라는 단어는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은 채 오로지 민주당식, 이재명식으로 바꾸겠다는 일방선언이나 다름없었다"고 비판했다.

양 대변인은 "이재명 대표에게 제기된 혐의에 대한 정당한 수사 과정을 두고 '야당 말살 책동'이라는 변함없는 인식은 물론이거니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윤석열 정부의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에 대해서도 비협조적인 언행을 여실히 드러냈다"면서 "게다가 이재명식 전형적인 포퓰리즘의 대명사 '기본사회' '기본소득'의 주장은 대선과 지방선거, 지난 9월 교섭단체 대표연설 등 돌고 돌아 또다시 등장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적 공감, 사회적 합의가 전제되어야 함에도 또다시 불쑥 꺼냈다"며 "천문학적인 재원이 소요되며 미래세대에 부담으로 넘겨질 것임이 너무나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민생경제 위기 돌파를 위해 들고나온 3대 해법 또한 마찬가지"라며 "30조 규모의 긴급 민생 계획을 제안했지만, 현실적인 재원 마련 방안은 어디에도 없이 무책임하게 '막대한 재정'의 필요성만을 나열하기 바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저 이재명식 포퓰리즘을 위해 재원 마련은 정부가 알아서 하라는 협박이자, 무책임의 극치"라고 덧붙였다.

양 대변인은 "이재명 대표의 재탕 삼탕 주장인 '개헌'역시 새로울 것 하나 없다"면서 "기소할 것이 명백하다는 자신의 현실 앞에서 어떻게서든 정국의 주도권을 확보해 움켜쥐고선 '개헌 블랙홀' 소용돌이로 끌어들여 사법리스크를 희석시키기 위한 포석일 뿐이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께 거듭 의견을 구하고 여론을 수렴해 치밀하고도 면밀한 논의가 선행되고 나서 신중히 준비해 가야 하는 것이 개헌이다"며 "개헌이 한 개인의 사법리스크를 모면하고 존재감을 알리기 위한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새해 야당 대표의 기자회견에 일말의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보셨을 국민께 여전히 실망감만 안겨드렸다"며 "검찰에서는 유구무언, 카메라 앞에서는 일장연설인 이재명 대표에 국민들은 불신과 개탄을 금치 못할 것이다"고 비난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먼저 자신의 각종 범죄 의혹에 대한 사과와 반성 그리고 명백한 진실을 밝히는 것이 순서이자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충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늘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경제지표들도 하나같이 어둡다"면서 "민생경제가 끝을 알 수 없는 시련의 터널로 접어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처럼 엄혹한 시기에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가파르게 높아지면서 경제에 더 큰 짐을 지우고 있다"면서 "특히 안보 무능을 감추기 위한 대통령의 위험천만한 '말 폭탄'으로 국민 불안과 시장 혼란만 증폭됐다. 정말 이러다 무슨 일이 나는 것 아닌가 하는 국민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때일수록 정치가 제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며 "정치권 모두의 힘을 모아 민생을 살리고 나라의 미래를 개척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국정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야당말살 책동 또한 중단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그 동안 정부는 말로는 협치를 내세우면서 권력기관을 동원한 야당파괴, 정적 죽이기에 골몰했다"며 "국민통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다" 대통령이 다짐했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이미 여러 차례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했다"며 "그 제안은 지금도 유효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일방통행 국정'을 중단하고 실종된 정치의 복원에 협력해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면서 거듭 '영수회담' 수용을 촉구했다.

그는 '민생 경제’ 회복'을 위해  총 30조 규모의 '긴급 민생 계획' 제안 경제라인을 포함해 내각을 대폭 쇄신 국회와 정부, 기업, 노동계 등이 참여하는 '범국가 비상경제회의' 구성을 제안하면서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각자도생의 시대를 넘어 국가가 구성원들의 기본적인 삶을 책임지는 '기본사회'를 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