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IP‧운세·경품 등 프로모션,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부담 완화도

편의점업계가 각 채널별로 토끼, 할인, 운세 등 다양한 콘셉트의 새해 맞이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시사포커스 DB
편의점업계가 각 채널별로 토끼, 할인, 운세 등 다양한 콘셉트의 새해 맞이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국내 편의점업계가 계묘년을 맞아 토끼 관련 협업상품을 다수 선보이고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아울러 신년 맞이 경품행사 및 세트 할인 제품을 구성해 소비자를 유혹한다. 특히 편의점 업계는 다양한 마케팅 중에도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부담완화를 위한 고민이 깊은 것으로 알려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검은 토끼해를 맞아 글로벌 토끼캐릭터와 함께 새해를 시작했다. 미국 워너브러더스사의 벅스버니를 전면에 적용한 불고기 핫도그를 출시했다.

GS25는 “이번 벅스버니 협업제품은 흑토끼 해를 맞아 협업상품을 기획하던 중 검회색 빛을 띈 ‘벅스버니’ 캐릭터가 흑토끼를 연상시키고 전 세계적으로 친근함의 대명사로 오랜 기간 인기를 누려왔다”라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GS리테일은 오는 10일 벅스버니 불고기 핫도그 외 최근 프랑스식 당근 피클인 당근 라페를 응용한 샌드위치도 선보인다.

조현정 후레쉬밀팀 MD는 “이번 상품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토끼 캐릭터가 K-푸드를 상징하는 불고기와 만나 전에 없던 환상적인 조합을 선사했다”며 “앞으로도 친근한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을 하겠다”고 말했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은 신년 마케팅으로 토끼해에 맞춘 토끼콘셉트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베스트 히트상품인 ‘세븐셀렉트 바프허니버터팝콘’ 한정판 기획 상품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패키지를 토끼캐릭터 일러스트로 꾸미고 용량을 기존 바프허니버터팝콘의 두 배(160g)로 업그레이드한 대용량 상품이다. 작년 세븐셀렉트 바프허니팝콘은 지난 2021년 차별화 PB상품으로 선보인 이래 누적판매량 400만 개를 돌파한 메가히트상품이다.

도시락, 삼각김밥 등 8종의 상품패키지에도 계묘년 맞이 토끼 디자인을 입혔다. 도시락 2종은 토끼와 복주머니 일러스트, 새해 인사 문구 등을 입혔고 삼각김밥 6종은 세븐일레븐 대표 캐릭터 브니가 토끼 탈을 쓰고 당근을 들고 있는 이미지를 넣었다.

또 세븐일레븐은 토끼 콘셉트의 '토끼는당근당근미니샐러드'를 출시했다. 이 샐러드는 당근, 당근초콜릿과 리코타치즈, 호두, 야채 샐러드 등으로 구성됐다.

세븐일레븐은 새해 이벤트로 모바일앱에서 토끼 순금팬던트 경품행사와 다양한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김미선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장은 “계묘년 토끼해를 맞아 고객들에게 좋은 일이 많이 생기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귀여운 토끼 콘셉트 상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입맛과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 상품들을 풍성하게 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올해 신년 마케팅으로 아침밥 시장을 공략한다. GET 커피를 중심으로 모닝 세트 할인 등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CU는 1월 한 달 동안 매일 새벽 4시부터 오전 11시까지 GET 커피라지를 구매하면 모닝머핀 2종을 할인판매한다. 이 시간에 커피와 머핀 세트 구매시 정상가보다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이번 할인 기획은 1월 GET 커피 매출이 평소보다 15% 높은 탓에 진행해 소비자 물가상승 부담을 최소화하고 아침 식사 시장을 신년부터 선도하겠다는 의도다.

CU는 샌드위치 등 주요 아침 식사 상품의 작년 12월 오전 6~10시 시간대 매출은 전년 대비 24.8% 상승할 정도로 그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출근 및 등교가 정상화 되며 이러한 성장세는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GET 커피 올데이 콤보 할인행사도 진행한다. 고대1905 사과잼 페스츄리를 할인 판매한다.

정승욱 BGF리테일 음용식품팀장은 “새롭게 시작하는 계묘년 활기찬 아침을 응원하기 위해 고객들의 구매 동향을 분석해 알뜰하고 든든한 아침 메뉴와 할인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업계는 국내 아침 식사 시장 규모를 3조 원가량으로 추산하고 있는 만큼 관련 상품들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는 신년 마케팅으로 1년치 점심값에 상당하는 쿠폰을 증정하는 '계묘년 운수대통'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마트24는 1월 한 달간 운세 애플리케이션 점신과 협업한 제품 10종을 선보인다. 이 상품에는 새해 운세를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 스크래치가 부착돼있거나 있거나 ‘신년 운세 카드’가 랜덤으로 동봉됐다. 아울러 신년 운세 카드 뒤면 QR코드로 소비자 본인 성향을 알아보고 맞춤형 부적 획득이 가능한 나의 행운부적 찾기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번 경품행사에 1등 한 명에게는 5000원 할인금액권 260매를 증정한다. 우리나라 연평균 근로일수 260일에 맞춰 1년치 중식비 5000 원 할인받을 수 있는셈.

이외에도 이마트24는 계묘년을 맞아 MZ세대 사이에서 응원과 위로를 전하는 인스타그램툰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김토끼 스튜됴’와 손잡고 김토끼 협업 상품 14종을 선보인다. 이 상품엔 김토끼 캐릭터와 함께 응원의 메시지를 패키지에 담아 MZ세대의 취향을 정조준했고 김토끼 행운카드 20종이 랜덤으로 동봉돼있다.

이정훈 이마트24 딜리셔스랩팀장은 “2023년 계묘년을 맞아 새해 운세를 확인해 맞춤형 부적을 획득할 수 있는 먹거리 상품과 김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이색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차별화된 이마트24 상품이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상품을 도입하고 상품의 맛과 품질을 높이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