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비리 관련 사안에 당이 나서서 방어하면 안 돼”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죄가 있거나 이 대표 주변에서 범죄를 했다면 단일대오로 (이 대표를) 지키는 게 민주당이 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이재명계로 꼽히는 김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게 개인적인 뇌물이라든가 아니면 금전 수수라든가 이런 개인적인 비리와 관련된 사실이거나 아니면 그런 사안들을 당이 나서서 방어하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개인적으로 돈을 받았다, 안 받았다 하는 문제를 사실관계도 모르는데 당이 나서서 대변인이나 최고위원회에서 ‘돈 안 받았다’, ‘우리는 정진상의 무죄를 믿는다’고 동원되는 것은 안 된다. 당사자 혹은 변호사가 대응하는 게 제일 효과적”이라며 “민주당의 대변인이나 옆에 있는 의원이 나서서 ‘이건 무죄다’고 하면 정치적으로 옹호하는 것으로 오히려 더 마이너스”라고 꼬집었다.

특히 김 의원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누가 뭐래도 이재명 당시 시장이 임명한 정치적 인사다. 그 정치적 인사가 책임을 맡아서 대장동 일당의 범죄행위가 이뤄진 것”이라며 “이 점에 대해서 이 대표나 주변에서 ‘우리는 책임이 없다’는 것은 설득력이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그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등이 구속된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을 검찰이 수사 중인 데 대해선 “정책 관련 사안을 가지고 무도하게 검찰이 정치보복을 한다면 이건 맞서 싸워야 한다. 이건 우리 당이 공적으로 결정하고 수행한 사안이기 때문”이라며 이 대표 사법리스크에 대한 반응과는 상반된 온도차를 내비쳤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의원은 최근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분당’ 가능성과 함께 당 대표의 공천권을 내려놓으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박 전 장관의 지론이 오픈프라이머리로 공천제를 없애고 국민이 직접 공천하는 제도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 대표가 당이 어려우니까 그런 공천의 큰 개혁을 한다면 지지 받을 수 있지 않겠냐는 차원에서 얘기한 것 같다”고 해석했다.

이처럼 비이재명계의 이 대표에 대한 압박수위가 높아져 가는 가운데 앞서 지난 8일엔 신경민 전 의원이 ‘YTN뉴스앤이슈’에서 “이재명 정치공동체 해시태그 운동에 두 명밖에 지원하지 않았고 지난달 친명계 의원 일부를 만찬에 초대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지금 이재명 적극 방어파는 20명 내외에 불과하고, 이재명 이후를 준비해야 된다고 하는 목소리가 굉장히 커졌다”고 ‘친이재명계 분열설’까지 주장한 바 있다.

다만 이런 친이재명계 분열 주장에 맞서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사실이 아닌 게 많이 나온다. 김영진 의원이 이 대표를 떠난 게 아닌데 떠났다고 기사가 나온다”고 반박한 데 이어 ‘친이재명계 만찬 무산 주장’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지적한 뒤 “지난주에도 저녁 때 갑자기 번개하자고 해서 모였는데 많이 모여서 맛있는 거 많이 먹었다”고 주장하는 등 비이재명계 측과 진실공방에 나선 모양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