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정치적 망상, 정치보복 정당화하려는 억지"
"문정부 인사들 무분별한 압색과 구속영장에 시달려"
"갑자기 정치 후진국 돼, 제 살 깎아먹는 일 그만둬야"
윤건영 "검찰수사, 비 올 때까지 계속되는 기우제인 듯"
"온갖 과대 포장지로 감싸도 내용물은 달라지지 않아"

(왼쪽부터) 문재인 정부에서 대북안보를 총괄했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문 정부 첫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전 실장, 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문재인 정부에서 대북안보를 총괄했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문 정부 첫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전 실장, 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문재인 정부에서 대북안보를 총괄했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전격 청구하여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문재인 정부 첫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전 실장은 30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무분별한 정치 보복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문재인 정부가 조직적으로 조작·은폐했다는 윤석열 정부의 주장은 정치적 망상에 불과하다"면서 "정치 보복을 정당화하려는 억지"라고 맹폭하고 나섰다.

이어 그는 "윤석열 정부는 감사원을 정치도구로 삼고, 검찰 권력을 무소불위로 남용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에 코를 묻고 있다"며 "어디까지 무너져야 이 정치보복의 칼춤을 접고 한 번 멈춰서서 되돌아볼텐가"라고 따져 물었다. 

특히 임 전 실장은 "지금도 수많은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무차별적 압수수색과 소환, 구속영장에 시달린다. 국정 운영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거론하는 것은 사치스러운 일이 돼 버렸다"고 한탄하면서 "욕 보이고 상처주어 결국 제 살을 깎아먹는 일은 여기서 그만두기 바란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더나아가 그는 윤 정부를 향해 "노골적으로 정치의 한복판에 뛰어든 검찰과 감사원은 지금이 조직의 가장 큰 위기임을 왜 보지 못하나"며 "갑자기 정치적 후진국이 되어버린 듯한 겨울 공화국 앞에서 국민과 국가, 대한민국 경제의 안위를 묻는다"고 쏘아 붙이기도 했다.

앞서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전날(29일) 서 전 실장에 대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와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를 물으며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에서는 서 전 실장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가 피살된 다음 날(2020년 9월 23일) 오전 1시쯤 청와대에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해당 내용에 대한 '보안 유지' 지침과 함께 관련 첩보 내용을 대한 삭제를 지시한 것을 의심하고 있다. 다만 서 전 실장은 '첩보 삭제를 지시한 적 없다'면서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야권에서는 서 전 실장의 구속 소식에 일제히 반발음을 내고 나선 분위기였는데, 특히 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했던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정도면,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는 '비 올 때까지 계속되는 기우제'인 듯 하다"며 "검찰에게 중요한 건 진실이 아니라, 전임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인 것"이라고 개탄했다.

더욱이 윤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검찰을 향해 "구속영장 청구가 무리하다는 법원의 판단을 받아들이기는 커녕, 검찰이 명분도 없이 자존심 세우고 오기를 부리는 꼴"이라면서 "망치로 여기를 두드려 안 깨지면, 다른 곳을 또 내리치면 된다는 심보의 발로"라고 비난을 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백번을 두드려도 깨지지 않는 것이 진실이다. 아무리 온갖 과대 포장지로 몇 번을 감싸도 내용물이 달라지지는 않는다"며 "구속영장 청구로 여론몰이에 나서면 국민이 속아 넘어가던 시대는 끝났다. 지금 검찰이 휘두르는 칼날은 결국 검찰 스스로에게 돌아올 것이다. 억울하게 돌아가신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158명의 국민을 위해서 윤석열 정부 검찰은 어떻게 하는지 지켜 보겠다"고 복수의 칼날을 가는 듯한 모습을 자아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