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우디 '전략 파트너십 위원회' 신설도 합의
윤“양국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도약시킬 적기”
빈 살만 “‘비전 2030’의 실현 위해 한국과 협력 강화”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모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공식 오찬을 갖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모처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공식 오찬을 갖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한남동 관저에서 양국회담을 열었다. 용산 대통령실이 아닌 관저에서 처음 맞은 외빈이다.

윤 대통령은 한남동 관저에서 확대 단독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사우디를 “경제, 에너지 안보의 동반자”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빈 살만은 “에너지 등 한국과 협력 강화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양국은 ‘전략 파트너십 위원회’ 신설에 합의하였다.

윤 대통령은 빈 살만 왕세자와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한·사우디 수교 60주년을 맞아 한국을 방문했다. 그의 방한은 2019년에 이어 3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회담에서 “사우디는 우리나라의 중동지역 최대 교역 파트너이자 해외건설 파트너 국가로서 우리 경제·에너지 안보의 핵심 동반자”라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왕세자가 주도하는 ‘비전 2030’을 통해 사우디가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고 있는 지금이 양국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도약시킬 적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양국 간에 신(新) 성장 분야에 대한 투자 협력, 네옴(NEOM)과 같은 메가 프로젝트 참여, 방위산업 협력, 수소와 같은 미래 에너지 개발, 문화교류·관광 활성화 분야의 협력을 한층 확대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빈 살만 왕세자는 “수교 이래 한국 기업들이 사우디의 국가 인프라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며 “이 과정에서 축적된 신뢰를 바탕으로 사우디 ‘비전 2030’의 실현을 위해 한국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사우디아라비아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회담을 한남동 관저에서 열었다. (사진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사우디아라비아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모처에서 걸으며 환담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그는 특히 “에너지, 방위산업, 인프라·건설 등 3개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빈 살만 왕세자가 그리고 있는 사우디의 ‘비전 2030’은 2017년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밝힌 국가 장기 프로젝트다. 사우디 북서부 홍해안에 약 5000억달러(약 670조원)를 들여 직선 도시와 해상 산업단지, 산악 관광단지 등을 짓는 ‘네옴 프로젝트’도 그 일환이다.

그가 추진하는 최첨단 신도시인 ‘네옴시티’ 사업은 사우디 북서쪽 사막 위에 새 도시를 만드는 사업이다. 서울 면적의 44배이다. 네옴시티 안에는 트로제나, 더 라인, 옥사곤이 들어선다.

또 에너지 분야에서는 수소에너지 개발, 탄소포집기술, 소형원자로(SMR) 개발과 원전 인력 양성과 관련한 협력을, 방산 분야에서는 사우디 국방역량 강화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협력을 각각 희망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빈 살만 왕세자의 별명은 ‘미스터 에브리싱’(Mr. everything). 재산만 2854조원에 달한다고 알려진 세계 최고의 갑부로 알려졌다. 그 돈의 규모를 정확히 알 수 없다. 그의 호텔 1박 객실료가 2000만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빈 살만 왕세자 방한을 계기로 한국 기업들이 앞 다퉈 사우디 발 사업 수주에 나선다. 철도·건설분야를 비롯해 화학, 수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 협력이 기대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우디 투자부와 한·사우디 투자포럼을 열고 총 25건 이상의 양해각서(MOU)나 사업계약을 체결했다.

사우디 정부가 탈석유를 위한 친환경 미래도시 구상인 '네옴시티'를 비롯해 화학·수소·전력·제약·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네옴시티에 철도 건설을 위한 고속철·전동차·전기기관차 구매 계약, 현지 공장 설립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다.

사우디 철도청에서 운영 중인 디젤기관차를 대체하는 사업이다. 네옴시티 사업의 전체 사업비는 약 670조원 가운데 철도차량 구매 예산이 약 3조6000억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석유화학분야에서는 롯데정밀화학의 수주가 유력시 된다. 롯데정밀화학은 사우디 투자부와 MOU를 체결하고 현지에 정밀화학 생산거점을 구축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그밖에 사우디는 특히 2016년부터 탈석유와 첨단 제조산업 육성을 위해 ‘비전 2030’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투자 기업에 공장 부지와 전기, 용수, 원재료 등 대규모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DL케미칼도 사우디 투자부와 합성유 공장 설립 MOU를 맺고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앞으로 두 나라 관계는 도약과 협력에 있어서 동반자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