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남한 선제 핵타격 명시한 마당에 9·19 군사합의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나”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 “우리 당은 문 정권이 김정은 비핵화 약속에 속아 넘어가 진행됐던 평화프로세스 실체를 규명해내겠다”고 천명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전날 문 전 대통령이 9·19 군사합의 4주년 기념 토론회 하루 전 축사를 통해 ‘정부가 바뀌어도 마땅히 존중하고 이행해야 할 약속’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문 정부의 가장 큰 잘못은 국가안보 기본 틀을 와해시켰다는 사실”이라고 맞받아치며 이같이 공언했다.

그는 이어 “4년 전 오늘 북한 김정은과 문 전 대통령이 체결한 9·19 군사합의는 이미 휴지조각이 됐다. 북한의 핵보유가 북한정권의 국체이고 남한을 선제 핵타격하겠다는 것을 법에 명시한 이 마당에 9·19 군사합의를 지켜야 한다고 정말 생각하느냐”며 “북한이 핵 선제타격을 위협하는 이 상황에서 연평도에 우리 해병대원들이 K9 자주포를 배에 싣고 나와 훈련하는 이 바보짓이 계속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고 문 전 대통령에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위원장은 “김여정, 김정은 자매의 눈치만 본 굴욕적 대북정책”이라며 “제발 좀 도보다리 미몽에서 깨어나 주길 바란다. 도보다리에서 김정은이 문 전 대통령에게 했다는 비핵화 약속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국민 앞에 밝혀주기 바란다”고 문 전 대통령을 압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문 정부는 시대착오적 낡은 이념에 사로잡혀 대한민국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세계적 대세를 거스르는 탈원전 강행, 일방적 친노조 반기업정책 등으로 대한민국의 국제경쟁력을 현격하게 저하시켰다”며 “경제 현실을 무시한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잘못된 부동산정책으로 국민 모두 특히 서민들의 삶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정치적으론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인 민주공화, 공화정치의 근본을 무시하고 다수결 독재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민주당은 10년 주기로 진행되던 정권교체가 왜 유독 문 정부에서만 5년으로 당겨졌는지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 같다. 상대에게는 지나치게 가혹하면서 자신에게는 한없이 관대한 내로남불로 일관해서 국민들이 심판한 것”이라며 “이례적으로 정권재창출에 실패하고도 이념에 사로잡힌 경제정책, 다수결 독재, 내로남불이 이제는 권력형 부패 의혹 방어 방탄국회로 이어지고 있다. 정파적 이해관계에 매몰돼 윤석열 정부 흠집내기와 방탄국회로 일관하면 우리 미래에 큰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민주당에도 경고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앞서 영국과 미국, 캐나다 순방길에 오르기 전 한국 주재 뉴욕타임스 기자와 가진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남북관계 개선에 나섰던 문 전 대통령에 대해 “교실에서 한 친구에게만 사로잡힌 학생 같아 보였다”고 직격탄을 날렸는데, 이에 맞불을 놓듯 문 전 대통령도 같은 날 9·19 군사합의 4주년 기념 토론회를 위한 서면 축사를 통해 윤 대통령을 겨냥 “평화는 저절로 찾아오지 않고 그 누구도 대신 만들어주지 않는다. 합의 준수를 위해 남북이 함께 노력해나갈 때 신뢰가 쌓이고 대화의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퇴임 후 처음으로 현안 관련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