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스트레스 높았을 것 예상 되면서 "소비로 스트레스 풀자"

유통가는 다양한 방식으로  포스트 추석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유통가는 다양한 방식으로  포스트 추석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오랜만에 시끌벅적했던 추석이 끝나자 명절 전 풀렸던 상여금, 상품권 등이 소비될 유통가에는 포스트 추석 마케팅이 한창이다. 

최근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귀성이나 가족 간 모임이 없었지만 이번 추석은 코로나19 발생 이전 처럼 가족 간 모임도 많아졌고 이동거리가 이전보다 증가했다. 명절 연휴가 길지 않은 편이어서 명절 스트레스에 대한 이슈가 다시 생겨났다. 이와 관련해 온·오프라인 유통가는 추석 때 받은 스트레스를 소비를 통해 해소를 권하는 기획전을 전개하며 쇼핑 수요 붙잡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번 추석은 여러 의미로 최근 명절과는 달랐다"라며 "가족과 가족이 만나고 이동 거리가 길었으며 연휴도 길지 않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포스트 추석 마케팅은 스트레스 풀기라는 콘셉트가 많이 등장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또 야외활동과 함께 몸을 움직이는 스포츠 관련 마케팅도 늘어났고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화장품 마케팅도 늘어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SSG닷컴은 일주일간 포스트 추석 마케팅으로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프로모션을 오는 18일까지 진행한다.

쇼핑 익스프레스 위크 프로모션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스마일클럽 가입 회원 선착순 1만 명에게 15% 전용 할인 쿠폰을 발급한다. 또 비회원에겐 자정부터 12% 할인 3종 쿠폰팩을 발급한다. 이 쿠폰은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 몰에서 적용가능하다.

또 패션은 전문관 'SSG Style'을 통해 디자이너 브랜드 및 트렌드 패션 중심의 최대 79% 할인 '패피 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프로모션은 꾸안꾸 룩북 테마로 자연스럽게 멋 내기 좋은 패션 아이템 라인업을 꾸몄다. 아울러 가을 패션 스타일링 조합도 함께 소화한다.

뷰티는 전문관 먼데이문에서 베이스 메이크업 위크를 개최하고 최대 47%할인한다. 주로 베이스 라인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트렌드 상품을 중심으로 구성됐고 매일 오전 10시 타임딜을 통해 일부 제품을 한정 판매한다.

유아동은 전문관 리틀쓱과 연계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테마는 신학기 맞이다.

김진설 SSG닷컴 마케팅담당은 "추석 이후 쇼핑에 나서는 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운영하는 럭셔리 온라인 플랫폼 에스아이빌리지는 오는 25일까지 시마을 유니버스 행사를 진행한다. 명절 후 스트레스를 명품과 뷰티 제품, 일상용품 등 카테고리를 총 망라해 할인 등 혜택을 제공키로 했다. 에스아이빌리지앱과 자주, SI뷰티, DU 등 총 4개앱을 통해 패션, 명품, 뷰티, 리빙 제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고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30%를 e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명절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해소하려는 고객들을 위한 제품과 다양한 포스트 추석 이벤트를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각 점포별로 포스트 추석 마케팅을 펼친다.

무역센터점에서는 오는 18일까지 '프리미엄 스트롤러 하탄벤츠 특별 초대전'을 진행해 유모차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더현대 서울은 오는30일까지 지누스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고 목동점에서는 15일까지 본관 4층에서 트렌디한 리사이클링 제품을 상품을 선보인다. 천호점은 18일까지 지하 2층 행사장에서 키친웨어 특가 상품전을 진행한다.

갤러리아백화점도 추석이후 다채로운 마케팅을 준비했다. 갤러리아 명품관에서는 아동용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리틀홈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또 식품관 고메이494에서는 파티세리 아모니 팝업스토어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갤러리아 광교에서는 오는 29일까지 생명존중 의미를 담은 NFT 5종을 전시한다. 대전 타임월드에서는 ZARA 해피 추석 특별할인전을 지난 12일까지 진행했다.

롯데백화점은 가을맞이 행사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잠실점에서는 오는 22일까지 비비에페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오는 15일까지 김포공항점에서는 빌레로이앤보흐창고 개방전을 관악점에서는 가을홈패션 특집전이 진행된다.

또 롯데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롯데온에서는 온앤더뷰티가오는 18일까지 가을 신상품을 모아 선보인다. 특히 리오프닝 이후 첫 가을의 메이크업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 이번 기획전을 준비하게 됐다고. 이번 기획전에서 시즌 컬러는 벽돌이 연상되는 브릭컬러 립을 트렌드로 제안했다. 또 환절기에 맞춘 수분감 있는 피부표현을 위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이중 겔랑 빠뤼르골드 파운데이션 레노베이션 신상품을 온앤더뷰티 단독으로 가장 먼저 선보인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최근 화사한 메이크업 수요가 늘면서 색조 메이크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가을이 시작되면서 바뀐 트렌드에 맞춘 화장품으로 바꾸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과 G마켓·옥션은 가을 스포츠페어를 진행한다. 오는 25일까지 13개 인기브랜드 260여개 상품을 소개하고 할인쿠폰 등을 제공한다. 또 골프, 등산·아웃도어, 스포츠의류, 스포츠화 등 6개 카테고리 관으로 구성했다.

이마트는 오는 28일까지 2022 가을 골프대전을 49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한다. 특히 다양한 이류로 골프용품 가격이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30% 가량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추석이 지나고 골프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이 오면서 2022 가을 골프대전을 선보이게 됐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