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귀순 의사 없었다? 거짓말”…박홍근 “국민은 동의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좌)와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좌)와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탈북 어민 북송 영상을 통일부가 지난 18일 공개한 데 대해 여야가 19일 날선 공방을 벌였는데, 국민의힘에선 문재인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탈북어민을 제물로 바쳤다고 주장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선 신색깔론을 꺼내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탈북어민 강제북송 영상이 공개됐다. 문재인 정권의 반인륜적, 반인권적 범죄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바닥에 무릎 꿇고 주저앉고, 뒷걸음치는 등 누가 봐도 억지로 끌려가는 기색이 역력했다. 정의용 전 안보실장은 탈북어민들이 애당초 귀순 의사가 없었다고 하지만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 직무대행은 “문 정권은 조사 절차도 없이 5일 만에 사지로 내몰았다. 김정은과의 정상회담 쇼를 위해 탈북어민을 제물로 바쳤다는 비판을 받아도 할 말 없다”며 “민주당이 끝까지 반인륜적 범죄를 옹호한다면 국회 차원에서 자발적인 북송 현장 영상을 확보해 강제북송 영상과 비교·분석하는 방법도 고려하겠다. 끝까지 강제북송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한기호 사무총장도 “겉으로는 생명, 인권을 외쳤으나 자신들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김정은 정권에 우리 국민을 제물로 바쳤고, 그 과정에서 야만적이며 반인륜적 범죄 행위를 눈 하나 깜짝 않고 자행했다”며 “문 정권은 살인했다는 확인되지 않은 범죄 행위는 믿고, 귀순하겠다는 확인된 진술은 믿지 않는 해괴한 주장을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문 정권의 굴종적 대북관과 탈북주민 인식과 태도, 인권 의식의 열악함을 여실히 알게 해준 사건이다. 국정조사와 특검을 해서라도 책임자를 밝힐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에선 박홍근 원내대표가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동료를 16명이나 살해한 북한판 황해 사건을 끄집어냈다. 이제 와서 새로운 증거도 없이 ‘그때는 그랬지만 지금은 다르다’는 신색깔론에 국민은 동의하지 않는다”며 “국민의힘 소속 주요 정치인들이 과거에 했던 말을 되돌려 드린다. 당시 이혜훈 정보위원장은 ‘이런 사람이 돌아다니면 국민에 큰 위험’이라고 했고 김무성 전 대표는 ‘이런 흉측한 사람을 대한민국 국민으로 받아야 되겠냐’며 북송에 동의했다”고 응수했다.

또 문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던 윤영찬 민주당 의원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 정부가 새로운 사실을 가지고 반박하거나 입장을 번복하는 게 아니고 주장과 감성적 동영상 공개 같은 것으로 판단을 바꾸는 게 참 한심하다. 당연히 연쇄살인을 저지른 탈북민들은 북한으로 북송되는 것을 싫어할 것”이라며 “이미 이분들이 군의 특수정보를 통해 연쇄살인을 저질렀다는 것이 나포 전에 확인됐고 진술을 통해 사실이 드러났다. 뒤집을 만한 어떤 근거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신공안세력이 밀어붙이고 있다고 본다. (통일부) 공무원들이 나중에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정부는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때는 왜 그 사실이 맞았는데 이젠 틀렸다고 얘기하는지 명확히 사실에 근거해 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 한편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송 자료 공개 방침 변화에 대한 질의에 “강제북송 이후 국회에서 관련 자료 제출 요구가 들어왔던 것은 맞다”면서도 “당시엔 개인 신상정보 등을 이유로 제출하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 전례에 비춰보면 당시 그런 답변은 좀 이례적인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영상편집 / 공민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