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지인 나토 동행 이어 8촌 채용도 도마위
대통령실 "이해충돌방지법에 저촉되지 않아"
박홍근 "전형적인 내로남불, 새로운 비선정치"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더 놀라워"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윤석열 대통령(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윤석열 대통령(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길에 오랜 지인으로 알려진 민간인의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 신모씨를 동행하여 '비선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이번에는 윤 대통령의 외가 쪽의 8촌인 최모씨가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윤 대통령이 내세워 왔던 '공정과 상식'에 의구심을 표하는 목소리들이 잇따르고 있다.

다만 대통령실은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8촌 채용 논란에 대해 "국회가 만든 이해충돌방지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면서 "먼 인척이라는 이유만으로 채용된 것이라면 문제 제기를 할 수 있지만, 업무역량에 대한 문제 제기가 아니라 먼 친척이라는 이유로 배제한다면 그것 또한 차별인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8촌의 채용도 국민 정서에 반한다면 법을 정비할 사항"이라고 덧붙이며 해당 논란에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야권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대통령실의 이같은 해명에 대해 더욱 날을 세우면서 비판의 강도를 높였는데, 실제로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이쯤 되면 도대체 얼마나 많은 친척과 특보들이, 윤석열 정부에서 활약 중인지 모른다"면서 "새로운 비선정치와 지인찬스로 대통령실이 운영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국정을 좀 먹는 대통령실의 비선 정치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국회 운영위가 가동되는 대로 그리고 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철저하게 따져 물을 것이다. 철저히 조사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한 대응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더욱이 그는 이날 국회에서 또다시 기자들과 마주한 자리에서도 윤 대통령의 8촌 채용 문제에 대해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규정하면서 "가깝다, 편하다는 이유로 사람을 쓰기 시작하면 대통령 비서실에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한탄했다. 

심지어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의 해명에 대해서도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놀랍다"면서 "설령 채용 절차를 거쳤을지라도 친인척을 썼을 때 생길 수 있는 권력 전행 가능성을 염려하기 때문에 스스로 경계해야 하는 것이다. (더욱이) 역대 정부도, 국회도 그렇게 하고 있는데 (윤 대통령은) 더 나아가야지 더 후퇴시켜서 되겠느냐"고 씁쓸해 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민간인인 지인의 동행 문제에 이어 6촌 채용 논란까지 벌어지자 윤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비판의 목소리도 커져가는 분위기라고 관측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