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경찰수뇌부는 경찰 조직 망친 주범"
"불법행위 수수방관에 韓 무법천지 만들어"
"권력형범죄에 수사 지연·방해까지, 반성하라"
권성동 "경찰, 견제받지 않는 권력 되고 싶나"
이상민 "반발 명분 납득 안돼", 8월말 신설 예고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28일 경찰수뇌부를 향해 "경찰 조직을 망친 주범"이라고 강하게 꾸짖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28일 경찰수뇌부를 향해 "경찰 조직을 망친 주범"이라고 강하게 꾸짖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경찰 내부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등 경찰 통제 방안을 두고 연일 반발음을 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조해진(59·3선) 의원이 28일 경찰 수뇌부를 향해 "경찰 조직을 망친 주범"이라고 규정하면서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일침했다.

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 경찰수뇌부를 겨냥해 "정치중립 운운하는 그들이 태극기 국민은 족치고 친정권 세력은 봐주면서, 철저하게 권력에 아부하는 정치편향 경찰로 예속시켰다"며 "기업 임원에 대한 민노총의 폭력과 린치, 민생을 마비시키는 무수한 불법행위를 수수방관하면서 대한민국을 무법천지로 만들었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경찰수뇌부는) 살인범에게 위해 당하는 피해자를 두고 도망가는 치안제로의 한심한 사태로, 무능하고 비겁한 경찰로 이미지 추락하는 것을 방치했다"면서 "권력형 범죄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이 아니라 수사를 지연시키고 덮고 방해하는 기관으로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조 의원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로 반성하고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고개 빳빳이 쳐들고 민주투사라도 되는 양 정치쇼하는 모습을 보면서, 경찰조직의 미래에 대해서 절망감마저 느낀다"며 "헌법상 독립기구와 정부산하 외청의 차이도 구분이 안돼서 헷갈리는 이런 사람들이 거대 권력기관의 우두머리로 앉아있다는 사실이 서글프기까지 하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찰수뇌부는 가슴에 손을 얹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는지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개인의 정치적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 일선에서 묵묵히 일하는 조직구성원들을 호도하고 선동하는 부끄러운 짓거리를 당장 그만두기 바란다. 남은 기간 동안 오직 경찰조직의 쇄신과 새로운 출발을 위해 헌신해서 지난 과오를 씻기 바란다"고 강하게 꾸짖었다. 

뿐만 아니라 이날 같은당 권성동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의에서 "행안부의 경찰행정 지원부서 신설은 (검수완박 이후) 비대해진 경찰 권력을 견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강조하면서 "경찰은 자극적 언사로 과거 권위주의 정부의 그림자를 새 정부에 덧칠하려 한다"고 날을 세우며 비판에 가세했다. 

앞서 지난 21일 행안부 산하 경찰제도개선자문위원회(제도개선위)는 '행안부 경찰국 신설' 등을 골자로 한 권고안을 발표했는데, 이에 전국 시도청 경찰직장협의회 회장단을 비롯해 서울 경찰 직장협의회 대표단 등 일선 경찰들은 한 목소리로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권 원내대표는 "지금 경찰은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이 되고 싶으면서도, 겉으로는 민주투사 흉내를 내고 있는 것"이라고 쏘아 붙이면서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경찰청이 밀실에서 경찰인사를 했다"고 반격을 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찰 조직을 향해 "큰 권력에는 큰 견제가 뒤따른다. 권력과 견제의 비례가 정부 조직에 적용되어야 할 민주적 원칙인 것"이라면서 "오히려 새 정부의 개혁안이 법의 통제를 통해, 경찰의 중립과 독립을 더욱 보장할 수 있는 것"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한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행안부 내 경찰 업무 조직에 대해 "7월 15일에 확정안을 발표하고 시행령을 거치면 또 한 달 걸리기 때문에, 제 생각은 실제로 8월 말에 가능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하면서 8월 말경 신설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지어 이 장관은 경찰의 반발에 대해 "경찰 일선에서 반발하는데 명분을 납득하지 못하겠다"면서 경찰을 향해 "새로 추가 통제하는 것도 아니고 법에 맞춰 나가자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