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직급 이상 주요 간부도 50% 반납

ⓒ한전
ⓒ한전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국전력이 1분기에 사상 최악의 적자를 기록하며 고강도 자구책을 내놓은 가운데 경영진을 비롯한 간부들이 성과급 반납에 나섰다.

한전은 글로벌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창사 이래 최악인 20조원 이상의 영업적자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난 극복을 위해 자발적인 성과급 반납을 결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정승일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은 2021년도 경영평가 성과급을 전액 반납하고, 1직급 이상 주요 간부들도 성과급을 50% 반납하기로 했다.

이는 정부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최상대 2차관 주재로 제7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안’을 심의·의결했다.

이 자리에서 기재부는 최근 한전의 재무상황 악화에 따른 강도 높은 자구노력 필요성을 감안해 한국전력 및 9개 자회사의 경우 기관장·감사·상임이사 성과급을 자율 반납토록 권고했다. 대상 회사는 한전을 포함해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전KDN, 한전KPS 등 총 10개사다.

한편 한전은 지난 5월 전력그룹사 비상대책위원회를 확대 구성하고 경영효율화, 연료비 절감, 출자지분 및 부동산 매각 등 고강도 자구노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6조원 이상의 재무개선을 목표로 현재 출자지분 2건, 부동산 3건 등 총 1,300억원의 자산 매각을 완료했으며, 약 1조3000억원의 예산을 이연 및 절감했다.

한전 관계자는 “대표 공기업으로서 국가 경제의 위기 상황 속에서 전기요금 인상 최소화를 통해 국민 부담을 경감하고, 탄소중립 이행 선도, 과감한 제도 혁신, 서비스 강화를 위한 인력 및 조직 효율화를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3분기 전기요금 인상 여부에 대한 결정을 연기했다. 당초 산업부는 기재부와 협의해 이날 중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여부를 결정하고, 한전은 21일 전기요금을 공지할 예정이었으나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이유로 연기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