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지방권력도 교체해야 하는 이유' 피력 나서
"대한민국 병폐, 시민단체 이권 카르텔 혁파해야"
"시민단체, 감시의 '주체' 아니라 이젠 '감시대상'"
"시민단체로 들어간 돈이 1조원, 집행 문제 있어"
"윤석열-오세훈-김은혜, 혈세 지킴이 남매될 것"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시사포커스DB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경기도의 철의 여인이 되겠다'면서 경기도지사에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11일 "지난 5년 어용시민단체의 민낯을 똑똑히 보았다"면서 "경기도 시민단체의 이권카르텔을 바로 잡아 경기도민의 혈세를 지키는 '혈세 지킴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회동 전에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가 겪고 있는 '병폐'를 지적하고, 이를 정상화하기 위한 약속을 드리려 한다"면서 '시민단체 이권카르텔'을 지적하고 나섰다.

그는 "지난 십 년간 민간보조금과 민간위탁금 명목으로 시민단체로 들어간 돈이 1조원에 이르고, 집행 내역은 여러 문제가 있었다. 또 어떤 서울시 공무원은 시민단체 출신 서울시 간부의 압력으로 부적절한 예산을 짜야만 했다고 자괴감을 토로한 바도 있다"고 비판하면서 "이와 같은 민주당과 시민단체의 부적절한 거래를 공론화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서울시를 되찾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지방권력의 교체야말로 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혈세 착취의 실체를 밝힐 수 있다. 그래야 철저한 조사와 환수를 통해 국민의 몫을 국민에게 돌려줄 수 있는 것"이라면서 대통령 선거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정권교체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피력했다. 

아울러 그는 시민단체를 겨냥해 "한때 시민운동이 우리 사회에 공헌한 적이 있었고, 시민운동가의 삶이 우리의 귀감이 된 적도 있었는데,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면서 "국가 권력과 유착된 시민단체는 이제 감시의 '주체'가 아니라, 감시의 '대상'"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오늘날 '무늬만 시민단체'인 이들의 모습을 보시라"면서 "시민단체 출신이 즐비한 민주당이 지방 권력을 장악하고, 시민단체 출신을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중용하면서, 시민단체에 국민의 혈세가 마구잡이로 흘러들었다"고 꼬집었다.

이에 더해 그는 정의연(윤미향)과 광복회(김원웅)를 예로 들면서 "역사의 비극을 개인의 착복과 출세의 수단으로 활용하여 국민의 지탄을 받았다"고 비판했고, 이어 '어용시민단체의 민낯'이라면서 "민주당의 성범죄 앞에 여성단체 출신 의원들은 침묵했다. 전국의 태양광 패널 앞에 환경단체는 눈을 감았다"고 문제 제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심지어 '선택적 정의'를 남발하는 시민단체들은 민주당 지키기에 혈안이 되었다"면서 "시민단체인지 민주당 하부조직인지 헷갈릴 지경"이라고 비판하며 "이 모든 원인은 결국 혈세에 기생하는 민주당과 시민단체의 이권카르텔 때문이다. 이 카르텔을 통해, 민주당 정권은 국가를 사유화했고, 시민단체는 시민사회를 정치화했다"고 맹폭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시민단체의) 이권 카르텔을 해체해야 국민의 혈세를 지킬 수 있고, 시민단체 역시 본연의 책임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제가 경기도지사로 당선된다면, 경기도가 지원하는 시민단체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갈 것이다. 철저한 감사를 통해 위법사실이 밝혀지면 전액 환수 조치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향후 지원 사업에 대한 타당성도 전문가를 통해 검증하고, 투명한 회계관리, 사업의 객관적 평가에도 힘쓰겠다"면서 "만약 지원 사업이 부실하거나 성과가 부족하다면, 개인 및 단체에 패널티를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욱이 김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시민단체 불법이익 전액 환수' 공약을 하고 나선 것을 언급하면서 "저 김은혜는 이 공약을 경기도에서 제대로 실천하겠다. 윤석열 대통령, 오세훈 서울시장, 김은혜 경기도지사가, 국민의 혈세를 지키는 '혈세 지킴이 남매'가 되겠다. 국가에 기생하는 이권카르텔을 반드시 혁파하겠다"고 거듭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