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샌프란시스코서 포럼…인재 초청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미국서 채용행사 ‘BC’진행
삼성SDI 하반기 공채, 삼성DS부문 경력사원 추가모집
현대차 R&D 채용…한화·KAI, UAM·방산부문 등 채용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 사장이 7월 스토리데이에서 회사의 친환경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 사장이 7월 스토리데이에서 회사의 친환경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SK이노베이션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회사의 경쟁력은 우수한 인력확보에서 시작한다”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기 위해 업계가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한 인재모시기에 나서고 있다. 배터리업체의 경우 미국 인재가 모인 곳에 찾아가는 등 경영진이 직접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다음달 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글로벌 포럼’을 열고 인재 영입에 나선다. 이 자리에 차세대 배터리, 환경, 친환경 소재 등 회사가 육성중인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을 대거 초정한다는 계획이다. 청사진을 그려내기 위해 김준 총괄사장 등 경영진이 직접 행사에 나설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와 소재사업을 필두로 친환경 사업으로 체질을 바꿔내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외 SK이노베이션은 지난달부터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셀을 개발하는 연구개발(R&D) 경력사원의 수시채용을 진행 중이다.

LG화학의 경영진도 직접 채용에 발 벗고 나선다. 지난 주말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CTO 유지영 부사장, CHO 김성민 부사장 등과 함께 미국 뉴저지주 티넥 메리어트 호텔에서 채용행사 ‘BC(Business & Campus)’를 진행했다. 주요 공과대 10곳 및 연구소 석·박사, 학부생 40여명이 초청됐으며 신 부회장은 이들과 회사의 비전을 공유했다. 앞서 신부회장은 올해 국내 대학 및 연구소의 이공계 석·박사 과정 R&D 인재를 초청하는 ‘테크 컨퍼런스’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 다른 배터리업체인 삼성SDI도 하반기 공채를 시작했다. 삼성SDI는 지난 2018년부터 올해 초까지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전국 사업장 근무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연구동을 신설하고 설비연수센터, 인재개발센터 등을 새롭게 꾸몄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이 글로벌 인재 채용 행사인 BC투어를 개최하며 환영사를 하고 있다. ⓒ LG화학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이 글로벌 인재 채용 행사인 BC투어를 개최하며 환영사를 하고 있다. ⓒ LG화학

자율주행·UAM(도심항공교통) 등에 무게중심 둔 현대자동차는 오는 27일까지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연구개발(R&D)본부 신입채용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이번 채용에서 ▲차량개발 프로젝트 관리 ▲연구개발 기획/경영 ▲차량 아키텍처 개발 ▲UX/HMI(사용자 환경)개발 ▲샤시 시스템 개발 ▲바디 시스템 개발 ▲차량 성능 평가 및 개발 ▲차량 재료 개발 ▲배터리 시스템 개발 등 총 19개 분야에서 세 자릿수의 규모의 신입사원을 뽑게 된다.

한화시스템과 한국항공우주(KAI) 사업에 뛰어든 방산기업들 역시 인재모시기 경쟁이 치열하다. 한화시스템은 올 연말까지 △UAM △저궤도 위성통신 △방산 분야에서 100여명 규모의 경력 사원을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KAI 또한 △UAM △유무인 복합체계 △위성·우주 발사체 △시뮬레이션·소프트웨어 등 5대 미래사업 추진을 위해 100여명 규모의 채용계획을 발표했다.

파운드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 양상을 띠고 있는 반도체 업계에서도 삼성전자가 공격적으로 인재확충에 나선 상태다.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은 지난해 해 대비 올해 상반기 6만1522명으로 6개월만에 2405명 늘었다. 상반기 채용이 끝난 2분기에도 300여명을 추가로 뽑았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도 상반기와 비슷한 네 자릿수 경력사원을 채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DS부문의 임직원 수는 분기를 거듭할수록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이 계속되기 하지만 배터리 등 그린비즈니스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일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게 해야 할 일”이라며 “미국을 시작으로 향후 유럽, 일본 등으로 행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