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전도민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
쏟아지는 여야 비판, 의회패싱·매표정치·세금탕진·독불장군·반역·지사찬스
완강한 이재명 "그 다른 것이 지방자치를 하는 이유...타시도도 하면 되는 것"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권민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부가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소득하위 88%까지 결정한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재난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경기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확정 발표했다.

이 지사는 이날 비대면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피해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모든 국민이 겪고 있다. 함께 고통받으면서 정부의 방역 조치에 적극 협력하고 무거운 짐을 나누었던 모든 국민이 고루 보상받아야 한다"면서 "도내 시·군과 도의회 건의를 바탕으로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의 당위성과 경제적 효과를 고려해 모든 도민들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 경선에 함께 하고 있는 경쟁 후보들의 비판이 쏟아졌는데, 이 지사를 바짝 추격중에 있는 이낙연 후보 측 박래용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경기도를 아지트로 한 포퓰리즘 선거운동이자, 독불장군식 매표정치"라면서 "이 지사의 발상은 당·정·청과 국회가 어렵게 합의한 결정을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정세균 후보 측 조승래 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역"이라면서 "대통령이 결단한 국가시책을 정면으로 위배한 것"이라고 꼬집으며 "국론을 분열시키는 문재인 정부 차별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박용진 후보도 이날 의정부 핵심당원 간담회 자리에서 "전형적인 의회 패싱"이라면서 "이 지사가 이런 식으로 행정을 강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국가의 지도자나 대통령이 갖춰야 할 민주적인 절차와 인식, 소양의 부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의회를 무시하고 발표부터 강행할 것이 아니라, 의회와 협의를 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것이 민주주의"라면서 "(이 지사가) 대통령 돼서도 이렇게 하실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더욱이 야권에서도 마찬가지로 비판이 쏟아졌는데 이날 국민의힘 대선주자로 나선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재난지원금으로 드러난 '지사찬스'의 중독성"이라며 "(이 지사는) 세금을 쌈짓돈처럼 마구잡이로 쓰며 매표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원 전 지사는 "지사직을 끝까지 유지하겠다고 강력한 의지를 나타낸 주목적"이라면서 "(이 지사는) 경기도민에 대한 '책임'이라 쓰고 '이용'이라 읽는다. 자신의 정치 목적을 위해 도민 세금을 '탕진'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중독된 지사찬스를 끊어내고 '매표용 빚잔치'를 끝내야 한다"고 경고장을 날렸다.

한편 이 지사는 자신의 전도민 재난지원금 결정에 대해 흔들림 없는 완고한 입장을 내비쳤는데, 그는 타 지역과의 형평성 논란에 대해 "다른 지역과 다른 것을 비난할 일이 아니라 그 다른 것이 지방자치를 하는 이유"라면서 "타 시도도 필요하면 하면 되는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더욱이 그는 '매표행위'라는 공격에 대해서도 "그럼 정부도 매표행위를 하는 것이냐"고 반문하며 "문제 제기 자체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